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박사 진단] 트럼프 시진핑 정상회담 결렬, 미중 무역전쟁 타결 협상에 무슨 일? 코스피 코스피 원달러환율 뉴욕증시 비상

공유
0

[김박사 진단] 트럼프 시진핑 정상회담 결렬, 미중 무역전쟁 타결 협상에 무슨 일? 코스피 코스피 원달러환율 뉴욕증시 비상

코스피 코스피 원달러환율 뉴욕증시 비상 CNBC는 백악관 관계자들은 북미 정상회담에 이어 바로 미·중 정상회담을 하자는 중국의 제안에도 불구하고 두 가지 이슈를 병합하는 것에 반대하는 쪽으로 조언을 했다고 전했다.이미지 확대보기
코스피 코스피 원달러환율 뉴욕증시 비상 CNBC는 "백악관 관계자들은 북미 정상회담에 이어 바로 미·중 정상회담을 하자는 중국의 제안에도 불구하고 두 가지 이슈를 병합하는 것에 반대하는 쪽으로 조언을 했다"고 전했다.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 김대호 소장/경제학 박사] 트럼프 시진핑 정상회담이 결렬되면서 세계경제에 또 난기류가 형상되고 있다.

미국 뉴욕증시에서 다우지수가 떨어지고 아시아증시 한국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환율도 요동치고 있다.
트럼프 시진핑 정상회담 결렬 소식은 언론을 통해 조금씩 터져나왔다.

공식 확인은 트럼프 대통령의 입을 통해 나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시간 8일 백악관에서 '이달 중 시 주석과 정상회담을 하는지' 묻는 기자에게 "아니오"라고 분명하게 대답했다.

2월말 시진핑 트럼프 면담을 기정사실로 받아 들여왔던 경제계로서는 큰 충격이었다.

미국과 중국은 무역전쟁을 벌이고 있다.

지금은 90일 시한부로 휴전 중이다.
트럼프 시진핑 2월 말 회동 무산은 무역협상 시한인 3월1일까지 양국 정상의 담판이 이뤄지기 어려워졌다는 뜻이다.

그동안 트럼프 대통령은 미중무역협상과 관련하여 이 "시 주석과 만날 때 모든 사항이 합의될 것"이라고 강조해왔다.

이 말대로라면 미중 무역협상타결이 어려워질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된다.

CNBC는 "백악관 관계자들은 북미 정상회담에 이어 바로 미·중 정상회담을 하자는 중국의 제안에도 불구하고 두 가지 이슈를 병합하는 것에 반대하는 쪽으로 조언을 했다"고 전했다.

중국이 북한 비핵화를 무역협상의 지렛대로 활용할 가능성을 차단하는 한편 분리 대응을 통해 비핵화와 무역협상 모두에서 성과를 내겠다는 의도로 분석된다.

미중 무역협상이 완전히 파토 난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미국 무역협상은 여전히 진행중이다.

코스피 코스피 원달러환율 뉴욕증시등에 대한 영향도 제한적이다.

이날 미국 뉴욕증시에서 다우지수는 한때 큰폭으로 떨어졌으나 이내 하락분을 대부분 만회했다.


김대호 소장/경제학 박사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