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채용비리 의혹 서울교통공사 찜찜한 '부패방지 1등급'

공유
0

채용비리 의혹 서울교통공사 찜찜한 '부패방지 1등급'

권익위, 서울시 기관 중 유일하게 최우수 평가…감사원 감사 진행 중
무기계약직 정규직 전환서 직원 친인척 확인 '고용세습' 논란 무색

2017년 5월 열린 서울교통공사 출범식 모습. 사진=서울교통공사  이미지 확대보기
2017년 5월 열린 서울교통공사 출범식 모습. 사진=서울교통공사
[글로벌이코노믹 김철훈 기자] 지난해 채용비리 의혹으로 논란에 휩싸였던 서울교통공사가 지난해 부패방지 시책 평가에서는 최우수 등급인 1등급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그것도 서울시 투자 및 출연기관 중 유일하게 1등급을 받았다.

서울교통공사는 지난달 31일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2018년도 부패방지 시책 평가'에서 서울시 투자·출연기관 중 최우수 등급인 1등급을 받았다고 지난 7일 밝혔다. 2017년 2등급보다 한 단계 상승한 것이다.
권익위에 따르면, 지난해 270개 공공기관 중 기관 실정에 부합하는 맞춤형 반부패 시책 추진 기반이 잘 구축되어 있고 부패 취약분야에 대한 적극적인 개선을 추진한 서울교통공사 등 80개 개관이 2년 연속 1·2등급을 유지했다.

또 권익위는 ▲반부패 추진계획 수립·이행 ▲청렴생태계 조성 ▲부패위험 제거·개선 ▲청렴문화 정착 ▲청렴개선 효과 ▲ 반부패 우수사례 개발·확산 등 6개 영역을 평가해 서울교통공사를 포함한 51개 기관이 1개 등급 상승했다고 밝혔다.

권익위의 부패방지 시책평가는 부패방지 관련 제도개선 등에 집중하기 때문에 지난해 하반기 불거진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의혹은 평가대상에서 배제됐다.

또 지난해 12월 발표된 권익위의 '2018년도 청렴도 평가'에서도 서울교통공사는 전년보다 한 단계 상승한 3등급을 받았는데 이 역시 채용비리가 감사원 감사 중이어서 평가에 반영되지 않았다는 권익위의 설명이다. 권익위의 청렴도 평가는 감사·수사·재판 과정에서 혐의가 확인돼야 감점이 된다.

이같은 권익위의 설명에도 불구하고 서울교통공사의 1등급 평가를 바라보는 청년층 등 구직자들 반응은 싸늘하다.

서울 신림동 고시촌에서 공기업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한 취업준비생은 "지난해 서울교통공사 정규직 전환 과정이 법적으로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취준생들에게는 큰 좌절감을 안겨준 사건이었다"며 "많은 청년들이 공기업 취업에 목을 매고 있는 만큼 공기업 채용과정이 좀 더 투명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서울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는 지난해 3월 무기계약직 1285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이 가운데 108명이 공사 직원 친·인척이며, 26명은 3급 이상 고위직의 친·인척으로 확인되면서 '고용세습' 의혹을 받으며 사회적 이슈로 떠올랐다.

논란이 커지면서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내부 임직원들이 정규직 전환 정보를 미리 알고 친인척들에게 무기계약직 지원을 권유한 것이라 주장했고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는 전혀 사실 무근이라고 반박했다.

이에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해 10월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 의혹을 감사원 감사를 청구했으며, 감사원은 11월부터 감사를 진행 중이다.


김철훈 기자 kch00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