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신한금융투자 “금호석유, 4분기 시장기대치 하회…목표가 하향”

공유
0

신한금융투자 “금호석유, 4분기 시장기대치 하회…목표가 하향”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신한금융투자는 7일 금호석유에 대해 4분기 시장기대치를 하회했다며 투자의견매수를 유지하고, 목표가를 11만원으로 낮췄다.

4분기 영업이익은 839억원(-44.4% 이하 분기)으로 시장 기대치(1157억원)를 하회했다.
에너지(+2.0%p)를 제외한 모든 사업부문 이익이 나빠졌다. 성과급 등 일회성 비용(270억원)도 실적 악화 원인이다.

우선 합성고무와 합성수지 이익(합산 OP 적전)이 급감했다. 유가 급락, 글로벌경기 둔화 영향으로 판가가 하락(고무 -15.1%)했고 원가율이 상승했다.

9~10월 유가 최고점기에 매입한 고가 원료(BD)가 투입되었기 때문이다. 호황을 누리던 페놀 유도체 이익률도 악화(-7.2%p)되었다. 전방 산업(PC, 자동차/가전용 고부가 합성수지) 시황 악화로 제품 가격이 급격하게 하락했다는 분석이다.

1분기 영업이익은 927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10.5% 증가할 전망이다. 합성고무, 합성수지 마진이 반등할 전망이다. 합성고무(영업이익률 +2.5%p)의 경우 전분기 고가원료 투입 여파에서 벗어날 전망이다.

합성수지 역시 전방 산업 수요 회복으로전분기 적자에서 벗어날 전망이다. 다만 페놀 유도체 사업부의 부진(-2.0%p)은 1분기에도 이어지는 것은 부담이다. 수요 부진이 이어지면서 2019년 들어서도 BPA(비스페놀A) 가격이 하락(-22.4%)중이다.

이응주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2019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25.3% 감소한다. 페놀유도체 호황 종료가 예상보다 빠르게 다가왔다”며 “그러나 합성고무/수지 등 본업에서의 실적 개선을 고려하면 지금이 바닥이다”고 말했다.

최성해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