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부, 7일 구제역 일제 소독의 날 추진

공유
0

정부, 7일 구제역 일제 소독의 날 추진

[글로벌이코노믹 박희준 기자] 경기도 안성과 충북 충주에서 발생한 구제역이 지난달 31일 후 이달 들어 6일째 추가 발병 없는 소강상태를 이어가고 있지만 정부는 도축장 등이 정상 운영에 들어가는 7일을 '전국 일제 소독의 날'로 정하고 전국 모든 우제류 농장을 대상으로 일제 소독을 벌이기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는 설 연휴 이후 운영을 재개하는 전국 도축장을 소독하는 등 앞으로 일주일간 차단 방역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6일 밝혔다.

농식품부는 "지난달 31일 구제역이 충북 충주에서 마지막으로 발생한 뒤 7일간 추가 발생이 없었지만, 최대 14일에 이르는 잠복기와 이달 3일 마친 백신 접종 상황을 고려하면 앞으로 일주일이 구제역 차단의 성패를 좌우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구제역 백신 효과와 원리. 사진=농림축산식품부이미지 확대보기
구제역 백신 효과와 원리. 사진=농림축산식품부


농식품부는 구제역 발생지인 안성 등 5개 지역과 충북 고위험 지역 등 5개 지역 시·군에 생석회 약 989t을 공급해 설 연휴 기간 내에 축사 주변과 농장 진입로 등에 생석회를 뿌려 '생석회 차단 방역 벨트'를 만들었다.

농식품부는 이어 7일부터 전국 도축장 등이 정상 운영함에 따라 7일을 '전국 일제 소독의 날'로 정하고 전국 모든 우제류 농장을 대상으로 일제 소독을 벌이기로 했다.

일제 소독에는 지방자치단체·농협 등이 보유한 공동방제단 540대, 광역방제기 96대, 군부대 제독 차량 13대, 드론 40대, 과수원용 SS 방제기 43대 등이 투입된다.
농식품부는 설 연휴 이후 정상 운영하는 전국 포유류 도축장 73곳도 일제 소독을 하고, 시·군 소독 전담관을 보내 소독 상황을 감독하기로 했다.

농식품부는 "앞서 48시간 이동 제한과 연휴로 대기한 도축 물량이 동시에 출하되면서 발생할 수 있는 교차오염 위험을 차단할 것"이라면서 "소독 전담관의 지도·감독 아래 도축장 진입로, 계류장, 가축 운반 차량 등의 잔존 오염물이 없도록 철저히 소독·세척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올겨울 구제역으로 전국 소·돼지에 일제히 구제역 백신을 맞힘에 따라 백신 상시 비축물량 1117만두분 가운데 939만두분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남은 O+A형 백신은 178만두분이다.농식품부는 이에 따라 적정 비축량을 유지할 수 있도록 백신을 긴급 추가 확보하기로 했다. 이날 300만두분과 이달 15일 160만두분을 외국 백신 회사로부터 수입하고, 이달 말까지 추가 분량을 확보하기로 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