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부영그룹의 한전공대 부지 '통큰 기부'...속내는

공유
2

부영그룹의 한전공대 부지 '통큰 기부'...속내는

부영CC 부지 40만㎡ 기부채납...한전공대 부지 최종선정에 결정적 역할
"국가적인 사업에 협조일 뿐"..."재판 중인 이중근 회장 감안" 분석도

한전공대 부지로 선정된 전남 나주시 빛가람동 부영CC. 사진=전남도청 이미지 확대보기
한전공대 부지로 선정된 전남 나주시 빛가람동 부영CC. 사진=전남도청
[글로벌이코노믹 김철훈 기자] 부영그룹이 전남 나주에 소유하고 있는 부영CC 부지 40만㎡를 한전공대 건립을 위해 무상 제공키로 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8일 한전공대 입지선정위원회는 나주시 빛가람동에 위치한 부영CC 일대 약 120만㎡를 한전공대 부지로 최종 발표하면서 부지조건, 경제성, 지자체 지원계획, 개발규제 항목에서 골고루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특히 위원회는 부지의 물리적 환경과 부지 제공조건 등 항목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밝혔다.

부영CC는 한전 본사와 2km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 나주 혁신도시 내에 있어 이곳의 인프라도 활용할 수 있다. 잔디밭인 골프장이라 곧바로 건물을 짓기도 쉽다. 최적의 물리적 환경인 셈이다. 현재 체육시설 부지인 이곳을 교육시설 부지로 도시계획 시설 변경만 하면 곧바로 캠퍼스 착공이 가능하다.

부영그룹의 기부채납으로 부지 제공조건 항목도 고득점을 할 수 있었다. 부영그룹은 부영CC 전체 부지 72만㎡ 중 절반이 넘는 40만㎡를 무상 제공한다. 금액으로는 약 1000억원 수준이다.

실제로 부영CC는 경쟁 후보지인 '광주 첨단3지구'에 1단계 평가에서는 뒤졌지만 입지조건과 경제성 등을 따지는 2단계 평가에서 고득점을 해 역전할 수 있었다.

업계에서는 부영그룹이 잘 운영해 오던 부영CC를 내놓은데 대해 '통큰 기부'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평소 부영그룹은 국내외 다양한 소외계층을 위해 생활복지시설을 건립해 기부하곤 했다. 2014년에는 국내 500대 기업 중 매출액 대비 기부액 1위 기업에 오르기도 했다.
부영그룹 관계자는 "국가적인 사업에 협조한 것일 뿐이며 공식적인 입장 발표도 없다"고 말하고 "부영CC의 나머지 32만㎡ 활용계획에 대해서도 아직 정해진 바가 없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현재 재판 중인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의 상황을 감안하면 이 회장의 연고지(순천)이자 문재인 대통령의 대표적인 지역 공약사업인 한전공대 건립사업에 관해 정부와 지자체의 요청을 거부하기 어려웠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이 회장은 4300억원대 횡령·배임과 임대주택 비리 등 혐의로 기소돼 지난해 11월 1심에서 징역 5년, 벌금 1억원을 선고받았다.

하지만 검찰은 임대아파트 분양가 조작 등 검찰이 제기한 혐의의 상당부분이 무죄로 인정된데 불복해 항소했고 이 회장측 역시 항소한 상태다.

이에 따라 이 회장은 지난해 7월 보석으로 풀려난 이후 불구속 상태로 설 연휴 이후에 2심 재판을 받게 될 전망이다.

업계에서는 부영그룹의 기부채납이 과거 박근혜 정부 때 경북 성주골프장을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THHAD) 기지로 사용하도록 제공한 롯데의 사례와 같은 맥락이라 보기도 한다.

2016년 롯데그룹은 성주골프장을 사드 부지로 제공하기로 국방부와 합의하고 정부는 2017년 4월과 9월 두 차례에 걸쳐 사드를 배치했다.

당시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은 박근혜 정부에 '미운털'이 박혀 2015년 두차례나 면세점 사업에서 탈락했다가 2016년 다시 이례적으로 면세점 사업권을 따내는 등 박근혜 정부와 유착관계에 있었다는 시각이 지배적이었다.


김철훈 기자 kch00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