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文 대통령 “할머니, 편히 쉬십시오”…故김복동 할머니 빈소 조문

공유
1

文 대통령 “할머니, 편히 쉬십시오”…故김복동 할머니 빈소 조문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서울 서대문구 신촌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고 김복동 할머니 빈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서울 서대문구 신촌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고 김복동 할머니 빈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제공>
[글로벌이코노믹 민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오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김복동 할머니 빈소가 마련된 서울 신촌 세브란스 병원을 찾았다. 현직 대통령이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빈소를 직접 조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의 이날 조문에는 주영훈 경호처장, 이용선 시민사회수석, 김의겸 대변인, 조한기 1부속실장 등 청와대 참모진이 동행했다.
문 대통령은 김 할머니 영정 앞에서 큰절을 한 뒤 관계자들을 위로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우리 어머님하고 연세가 비슷하신데 훨씬 정정하셨다”며 “조금만 더 사셨으면 3·1절 100주년도 보시고 북미 정상회담이 열려서 평양도 다녀오실 수 있었을 텐데”라고 안타까워했다.

조문을 마친 문 대통령은 방문록에 ‘나비처럼 훨훨 날아 가십시오. 문재인’이라는 글을 적었다.

앞서 문 대통령은 페이스북에 “할머니께서는 피해자로 머물지 않았고 일제 만행에 대한 사죄와 법적 배상을 요구하며 역사 바로잡기에 앞장섰다”면서 “할머니, 편히 쉬십시오”라고 추모의 글을 올렸다.

조문을 마친 문 대통령은 방문록에 ‘나비처럼 훨훨 날아 가십시오. 문재인’이라는 글을 적었다.

한편 위안부 피해를 공개하며 전쟁 피해자를 위한 인권운동가로 활동해 온 김 할머니는 지난 28일 향년 93세로 별세했다.


민철 기자 minc071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