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부, 외국인투자기업 인센티브 강화…신기술 투자 유치

공유
0

정부, 외국인투자기업 인센티브 강화…신기술 투자 유치

[글로벌이코노믹 이정선 기자] 정부는 외국인투자기업에 대한 인센티브를 강화하고, 신기술 분야 투자를 유치하는 데 집중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9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우수 외국인투자기업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열어 올해 외국인직접투자(FDI) 정책 방향을 밝혔다.
산업부는 우리나라가 FDI를 통해 신기술과 서비스를 접목, 부가가치를 극대화하고 새로운 산업의 가치사슬을 주도적으로 만들어가는 발전된 형태의 FDI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신기술 개발과 지역 활력 회복 등 정부의 제조업 혁신정책과 연계한 FDI 유치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전기·자율주행차, 건강관리, 스마트홈, 에너지효율, 수소에너지 등 첨단 산업기술 분야와 연관된 투자에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올해 외국인투자기업 인센티브를 투자금액에 대한 세제지원에서 신기술 도입과 고용창출을 중시하는 현금지원 중심으로 개편했다.

현금지원을 받을 수 있는 신기술을 기존 157개에 2769개를 추가하고, 지원예산도 지난해 60억 원에서 올해 500억 원으로 확대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외투기업들은 관련 영문규정 미비, 국내 원자재 수급 어려움, 국제 인증기준과 국내 기준의 부조화 등을 경영 어려움으로 제기했다.

이정선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