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대우조선해양, 영국 JFD에 한국 해군용 심해구조잠수정(DSRV) 발주

공유
7

[글로벌-Biz 24]대우조선해양, 영국 JFD에 한국 해군용 심해구조잠수정(DSRV) 발주

[글로벌이코노믹 박희준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한국해군에 납품할 심해잠수구조정(DSRV)의 설계와 건조를 영국 전문 업체 JFD가 맡는다. 이 회사는 잠수함 구조분야 세계 선도기업인 제임스피셔앤선스의 자회사이며 계약금액은 수백만 달러로 알려졌다. JFD는 2008년 한국해군에 심해 수색구조체계를 납품한 기업이다.

영국 JFD의 DSRV.사진=JFD이미지 확대보기
영국 JFD의 DSRV.사진=JFD

해양기술 관련 전문 매체인 머린테크놀러지뉴스(Marine Technology News)는 25일 JFD가 납품할 DSRV는 한국해군이 대우조선해양에 부여한 신형잠수함구조함(ASR-II) 계약에 따른 것으로 JFD는 고객사인 대우조선해양의 요구조건에 맞춰 설계와 건조를 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JFD는 24일 보도자료를 내고 이 같은 사실을 공개했다.

이 DSRV는 JFD가 최근 인도해군에 납품한 3세대 DSRV의 개량형이라고 회사 측은 밝혔다.

대우조선해양은 앞서 지난해 12월 7일 ASR-II 상세설계와 함건조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계약 금액은 4435억 원이다. 대우조선해양은 2022년 말까지 건조를 완료하고 해군에 인도할 계획이다.

한국해군은 장보고급 잠수함을 도입하면서 잠수함구조함의 필요성을 알고 1996년부터 청해진함을 운용하고 있다. 청해진함은 길이 103m. 배수량은 4300t인데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했다. 우리 해군은 잠수함 운용 전력이 늘어남에 따라 신속하고 원활한 구조작전을 위해 2015년부터 ASR-II 건조 사업에 착수했다.

대우조선해양이 수주한 신형 잠수함 구조함은 잠수사가 최대 300m까지 잠수를 수행할 수 있는 최신 잠수체계와 최대 500m에서 조난 잠수함의 승조원을 직접 구조할 수 있는 신형 DSRV을 탑재한다.

신형 잠수함구조함 운용방식. 사진=대우조선해양이미지 확대보기
신형 잠수함구조함 운용방식. 사진=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측은 당시 잠수함구조함 수주로 잠수함뿐만 아니라 잠수함구조함 분야에서도 명성을 이어갈 수 있게 됐다고 자평했다.

이 DSRV는 오는 2021년 인도될 예정이며 이후 공장과 항만내 시험을 포함해 일련의 시험과 시운전을 거치고 해상 인수시험을 거쳐서 작전에 투입된다.

DSRV 는 잠수함 구조정에 실려 있다가 구조함의 문풀(moon pool)을 통해 전개하거나 회수된다.문풀은 잠수함 구조함 선체 중앙부의 공동설비다. DSRV의 잠항심도는 최대 500m이며 파고가 4m까지 치는 날씨에도 작전 가능하다.

문풀을 사용한 DSRV의 전개와 회수는 날씨의 영향을 덜 받으면서도 구난작전의 효율을 극대화하는 이점이 있다.

JFD는 이 분야 전문 업체로 꼽힌다. 전세계에 최첨단 포화 잠수 체계와 다이빙 벨을 인도하고, 문풀을 통한 DSRV의 전개와 회수 경험을 축적한 회사이며. 한국 해군에 9년 이상 잠수함 구조능력을 지원해왔다. JFD는 DSRV 인도 후에도 훈련과 교육을 지워하기위해 한국해군과 협력한다.

JFD가 한국해군에 인도할 DSRV는 이 회사가 지난해 12월 인도해군에 납품한 2척의 3세대 잠수함 구조체계를 개량한 것이다.

지오반니 코르베타 전무이사는 "한국 해군에 잠수함 구조 서비스 제공을 지원하는 일을 해온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면서 "JFD에 가장 중요한 일은 잠수함 승조원의 생명을 보호하는 일이며 우리의 고객사에게 최첨단, 광범위한 잠수함 구조 능력을 확보하도록 하는 일은 이 일에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새로운 DSRV는 수중에서 작전하는 이들의 목숨이 항상 보호받을 수 있도록 한국해군에 첨단의 능력을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닉헨리 제임스피셔앤선스 최고경영자(CEO)는 "JFD는 2008년 한국해군에 첫 심해수색구조체계를 인도했다"면서 "이번 추가 수주는 심해 구조 시장에서 우리 회사의 입지와 고객과 쌓은 강한 관계를 증명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