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KAIST, 리튬황 2차전지 성능 높여...다공성 황 담지체 개발

공유
1

KAIST, 리튬황 2차전지 성능 높여...다공성 황 담지체 개발

이진우 교수팀 개가...어드밴스트 머티리얼즈 표지 논문 채택

이진우 KAIST 교수팀이 합성한 계층형 다공성 티타늄질화물 전자현미경 사진(사진=KAIST)이미지 확대보기
이진우 KAIST 교수팀이 합성한 계층형 다공성 티타늄질화물 전자현미경 사진(사진=KAIST)
[글로벌이코노믹 이재구 기자]
포스텍 화학공학과 한정우 교수와 공동으로 진행하고 임원광 석박사통합과정이 1저자로 참여한 이번 연구는 재료 분야 국제 학술지 ‘어드밴스드 머티리얼즈(Advanced Materials)’ 1월 15일자 표지논문에 게재됐다.
포스텍 화학공학과 한정우 교수와 공동으로 진행하고 임원광 석박사통합과정이 1저자로 참여한 이번 연구는 재료 분야 국제 학술지 ‘어드밴스드 머티리얼즈(Advanced Materials)’ 1월 15일자 표지논문에 게재됐다.
KAIST는 26일 이진우 생명화학공학과 교수 연구팀이 서로 다른 크기의 기공을 갖는 구조의 무기소재 합성을 통한 황 담지체를 개발해 리튬-황 이차전지의 성능을 높이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스마트그리드 용 리튬황 이온전지 배터리 활용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리튬-황 이차전지는 이론적으로 기존 리튬 이온 이차전지보다 약 7배 이상 높은 에너지 밀도를 가지며 황의 저렴한 가격은 전지 생산 단가를 급격히 낮춰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하지만 리튬-황 이차전지의 경우 특히 양극에서 황의 낮은 전기 전도도와 충·방전 과정의 황이 전극에서 새나가는 현상이 문제점으로 남아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황을 안정적으로 담을 수 있는 그릇 역할의 소재, 즉 황 담지체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이번 연구는 독창적인 합성법을 개발함으로써 이 한계점을 극복했다.

연구팀은 다차원 상분리 현상을 동시에 유도해 각기 다른 두 종류, 크기의 기공을 갖는 티타늄질화물을 합성했고 이를 황 담지체로 활용해 우수한 수명 안정성과 속도를 갖는 리튬-황 이차전지를 구현했다.

연구팀은 문제 해결을 위해 50나노미터(nm,1나노=10억분의 1) 이상 크기의 매크로 기공과 50나노미터 이하의 메조 기공을 동시에 지닌 계층형 다공성 구조의 티타늄질화물 기반의 황 담지체를 개발했다. 티타늄질화물은 황과의 화학적 작용력이 매우 강하고 전기 전도도가 높아 충·방전 과정에서 황이 전극으로부터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주고 황의 전기화학적 산화, 환원 반응을 빠르게 해준다.

연구팀은 매크로 기공과 메조 기공의 구조적 시너지 효과로 인해 많은 양의 황을 안정적으로 담으면서도 높은 수명 안정성 및 속도 특성을 보임을 확인했다.

이진우 생명화학과 교수팀이 개발한 계층형 다공성 티타늄 질화물 합성전략 모식도(사진=KAIST)이미지 확대보기
이진우 생명화학과 교수팀이 개발한 계층형 다공성 티타늄 질화물 합성전략 모식도(사진=KAIST)

이진우 KAIST 생명화학공학과 교수(왼쪽)와 임원광 연구원(사진=KAIST)이미지 확대보기
이진우 KAIST 생명화학공학과 교수(왼쪽)와 임원광 연구원(사진=KAIST)


이 교수는 “리튬-황 이차전지는 여전히 해결해야 할 문제점이 많아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라며 “이번 연구를 통해 안정적인 수명을 지닌 양극 소재 개발의 독보적인 기술을 확보했다”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LG화학과 한국연구재단의 이공분야 기초연구사업 중견연구자지원사업의 지원을 통해 수행됐다.

포스텍 화학공학과 한정우 교수와 공동으로 진행하고 임원광 석박사통합과정이 1저자로 참여한 이번 연구는 재료 분야 국제 학술지 ‘어드밴스트 머티리얼즈(Advanced Materials)’ 1월 15일자 표지논문에 게재됐다. 논문명은 다차원 상분리를 활용한 계층형 다공성 구조의 티타늄질화물 합성 및 이를 통한 우수한 안정성과 높은 속도 특성의 리튬-황 이차전지 개발(Approaching Ultrastable High-Rate Li-S Batteries through Hierarchically Porous Titanium Nitride Synthesized by Multiscale Phase Separation)이다 .


이재구 기자 jk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