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신한카드, 외국인 전용 신용평가 모형 개발…고객 저변 넓힌다

공유
0

신한카드, 외국인 전용 신용평가 모형 개발…고객 저변 넓힌다

신한카드 로고 (이미지=신한카드)
신한카드 로고 (이미지=신한카드)
[글로벌이코노믹 이효정 기자] 신한카드가 국내 금융사 중 최초로 외국인 전용 신용평가 모형을 개발해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까지 고객 저변을 넓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신한카드는 사내 벤처인 ‘하이 크레딧’이 국내 거주 외국인 전용 신용평가 모형을 개발했다고 24일 밝혔다.
외국인 전용 신용평가 모형은 소득 추정 규모, 연체 일수 등 기존 금융 거래 이력에 치중하던 평가 모형에다 빅데이터를 통한 비금융정보를 접목해 리스크 변별력을 크게 높인 것으로 신한카드가 국내 금융회사 중 최초로 시도했다.

비금융정보에는 고객의 주거 안정성을 판단할 수 있는 주거지 변동 이력이나 주변인들과의 관계 안정성을 유추할 수 있는 휴대폰 번호 변경 이력 등이 포함된다.주거지 이동이 잦고 휴대폰 번호를 자주 바꿨다면 국내에서 안정적인 생활을 못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반영한 것이다.

그동안 신용평가사가 제공하는 기존 신용등급은 외국인 고객들이 대부분 4, 5등급에 밀집돼 있고 등급별 불량률 패턴이 불안정해 신용카드 발급 심사에 활용이 어려웠다는 단점이 있었다.

하지만 신한카드가 개발한 이번 신용평가 모형을 적용한 결과 외국인들의 기존 신용등급 대비 약 80% 가량 높은 리스크 변별력을 보여 고객군을 세분화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신한카드는 신용카드 발급 심사 및 한도 부여에 이 모형을 적극 활용하면 외국인들의 신용카드 신청 시 과도한 서류 제출에 대한 부담이나 낮은 신용한도 부여 등도 사라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한카드는 향후 외국인 대상 대출, 장기렌터카 등 다양한 상품 영역으로 확대 적용하는 것은 물론, 이 모형에서 습득한 노하우를 신용정보 인프라가 열악한 글로벌해외법인의 심사 시스템 개선에도 적용할 계획이다.
또 향후 웹 스크래핑을 활용해 출입국 기록, 거주 자격 등의 신원 정보도 자동으로 수집해 해당 모형에 반영해 정확도를 높일 계획이다. 웹 스크래핑(Web Scraping)은 웹에서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 중 필요한 것만 추출해 가공하는 기술로 신용평가 모형에 적용해 고객의 신용도를 판별할 수 있는 더욱 다양한 요소들을 수집 및 분석할 수 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신용평가 모형을 통해 다문화 가정, 재외동포, 외국인 근로자 등 금융 소외 계층에 더 많은 금융 이용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이 모형을 신한은행, 생명, 저축은행 등 신한금융그룹 계열사와 공유함으로써 원신한 관점에서 외국인 시장 확대 전략에 일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외국인 신용평가 모형을 개발한 ‘하이 크레딧’은 신한카드가 운영중인 사내 벤처 ‘아임 벤처스(I’m Ventures)’의 일원이다. 신한카드는 2017년부터 사내 벤처 제도를 운영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가진 직원들이 독립적인 분위기에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효정 기자 lhj@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