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오늘 날씨] 올들어 첫눈 미세먼지 보통

공유
4

[오늘 날씨] 올들어 첫눈 미세먼지 보통

o 강풍주의보 :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태백) o 풍랑주의보 : 동해중부먼바다, 동해남부먼바다 o 건조주의보 : 울산, 부산,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울진평지, 경주, 포항, 영덕),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태백)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소장] 오늘날씨 미세먼지 가 조금 주춤한 가운데 눈소식이 있다.

기상청은 17일 새벽 오늘날씨 일기예보에서 경기남부, 강원영서, 충북북부, 경북북부내륙등에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다고 밝혔다.
전국적으로는 중국 상해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차차 받아 전국이 가끔 구름많다가 낮부터 대체로 맑아지겠지만 강원영서, 충북, 경북북부내륙에는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는 것이다.

기상청은 또 저녁부터 기온이 내려가 내일 아침에는 영하10도 까지 내려가겠다고 내다봤다.

기상정보 : 2019년 01월 17일 04시 00분 발표

< 기상 현황과 전망 >

o 현재(04시), 강원동해안과 경남은 대체로 맑으나, 그 밖의 전국은 구름많은 가운데 경기남부, 강원영서, 충북북부, 경북북부내륙에는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습니다.

o 오늘(17일)은 중국 상해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차차 받아 전국이 가끔 구름많다가 낮부터 대체로 맑아지겠으나, 강원영서, 충북, 경북북부내륙에는 아침(09시)까지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o 한편, 밤 사이(16일 21시~17일 03시) 인천, 경기남부와 강원영서에는 1cm 미만의 눈이 쌓인 곳이 있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출근길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o 내일(18일)은 중국 상해 부근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습니다.

o 모레(19일)는 남해상을 지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다가 제주도서쪽해상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으나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오후부터 차차 흐려져 전남과 제주도는 밤(18시~24시)에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기온 전망 >

o 당분간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기온 분포를 보이겠으나, 내일(18일) 아침 일부 중부내륙과 경북북부내륙은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이 있겠으니, 건강과 농축수산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강풍 현황과 전망 >

o 강원영동은 강풍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오늘까지 바람이 매우 강하게(10~20m/s, 36~72km/h)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건조 현황과 전망 >

o 강원영동과 경상해안은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은 날씨가 이어지면서 그 밖의 지역에서도 대기가 차차 건조해지겠습니다. 특히 강원영동은 오늘 바람이 강하게 불면서 화재 발생 시 큰 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해상 현황과 전망 >

o 동해먼바다에는 풍랑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내일(18일)까지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2019년 01월 16일 17시 00분 발표)

o 강풍주의보 :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태백)

o 풍랑주의보 : 동해중부먼바다, 동해남부먼바다

o 건조주의보 : 울산, 부산,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울진평지, 경주, 포항, 영덕),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태백)

<특정관리해역 연안바다 특보사항>

o 울릉도울릉읍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울릉도서면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울릉도북면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참고사항>

o 없음

예비 기상특보 현황 : 2019년 01월 16일 17시 00분 발표

o 없음

<참고사항>

o 없음


김대호 소장 박사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