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엄지의 제왕' 연자육, 뇌 노화 방지 '연자육밥' 레시피…'연심총명차' 만드는 법

공유
30

'엄지의 제왕' 연자육, 뇌 노화 방지 '연자육밥' 레시피…'연심총명차' 만드는 법

15일 방송된 MBN 엄지의 제왕 314회에서는 박미경 한의사가 출연, 뇌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재료로 연자육을 소개했다. 아울러 연자육을 활용한 연자육밥 만든는 법과 연심을 이용한 연심총명차 만드는 법을 선보였다. 사진=MBN 방송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15일 방송된 MBN 엄지의 제왕 314회에서는 박미경 한의사가 출연, 뇌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재료로 연자육을 소개했다. 아울러 연자육을 활용한 연자육밥 만든는 법과 연심을 이용한 연심총명차 만드는 법을 선보였다. 사진=MBN 방송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은 기자] 연자육이 뇌의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15일 방송된 MBN '엄지의 제왕' 314회에서는 박미경 한의사가 출연해 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꿀팁을 공개했다.
엄지 명의 박미경 한의사는 뇌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재료로 뇌의 노화를 막고 총명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는 연자육을 공개했다.

박미경 한의사는 "연꽃이 지고 나면 생기는 연방 안의 까만 씨앗이 생긴다. 씨앗을 연자라고 하는데, 연자의 껍질을 벗기면 드러나는 하얀 속살을 연자육이라고 한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연자육은 <동의보감> 탕약 편 과실 부문에 가장 먼저 기록돼 있는 귀한 약재"라고 부연했다.

배한호 한의사는 "<동의보감> 속 연자육은 비위기능을 돕고 정신과 건강의 기운을 돕는다. 오랫동안 섭취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늙지 않으며 배고프지 않다. 또한 수명이 길어지며 인체의 병을 낫게 한다"고 덧붙였다.

조선 시대에 두뇌 활동이 왕성했던 왕들을 위해 어의들이 연자육을 자주 처방했다. 연자육은 가운데 연잎이 되는 부분인 연심을 제거한 것을 식용으로 사용한다. 연심을 덖어서 차로 마신다.

연자육이 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이유로는 네페린 성분이 꼽혔다. 박미경 한의사는 "건강한 뇌를 만들려면 고혈압, 고지혈 등 혈당 관리가 필수적이다. 연자육 속 네페린 성분은 중성지방을 맞추는 효과가 있다. 또 연자육에는 혈관속 독소인 호모시스테인의 농도를 낮추는 엽산과 비타민이 풍부하다"고 밝혔다.

서재걸 박사는 "연자육 속 필수아미노산 성분인 메티오닌은 혈관의 혈전, 노폐물 제거에 도움이 되므로 음식을 통해서 섭취하는 게 좋다. 게다가 연자육 속 엽산이 메티오닌 흡수를 높여 노폐물을 제거하는 효과가 크다"고 강조했다.
15일 방송된 MBN '엄지의 제왕' 314회에서는 박미경 한의사가 출연, 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차로 연자육 속 연심을 덖어서 연심 총명차 만드는 법을 소개했다. 사진=MBN 방송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15일 방송된 MBN '엄지의 제왕' 314회에서는 박미경 한의사가 출연, 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차로 연자육 속 연심을 덖어서 연심 총명차 만드는 법을 소개했다. 사진=MBN 방송 캡처

한편, 연자육은 독성이 없어 매일 먹어도 부담이 없는 장점이 있다고. 연자육 1회 적정 섭취량은 15알이다. 연자육의 70%는 탄수화물 성분이다. 연자육 속 탄수화물은 제3의 식이섬유 혹은 착한 탄수화물로 불리는 저항성 전분으로 위나 소장에서 흡수가 안 되고 대장에서 흡수돼 유익균의 먹이가 된다.

이날 공개된 뇌를 총명하게 만드는 '연자육 총명밥'과 연심을 이용한 '총명차'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 연자육 총명밥 만드는 법

-재료: 쌀 1컵, 연자육 15알, 물

1. 먼저 쌀을 깨끗하게 씻어 돌솥에 넣는다.

2. 물에 미리 8시간 동안 불려놓은 연자육 15알을 돌솥에 함께 넣어준다.

3. 돌솥에 불을 켜 밥을 짓는다. 밥이 끓어오르면 불을 줄여 뜸을 잘 들인다.

▲ 연심 총명차 만드는 법

-재료: 연자육 속 연심 10g, 물 2L, 다시팩 1개

1. 연심 10g을 마른 팬에 살짝 노릇해질 정도로만 덖어준다. 연심을 덖는 이유는 쓴맛을 제거하고 심장에 무리가 가지 않게 위함이다.

2. 덖은 연심을 다시 팩에 넣어 유리주전자에 넣고 20분간 끓여준다.

박미경 한의사는 연자육과 연심을 따로 먹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연심 안에 청심 작용을 하는 생리활성 성분인 알카로이드가 함유돼 있다. '청심 작용'이란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뇌 기능을 돕는다는 의미다. 연심을 날 것으로 섭취하면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다. 연심을 익혀서 먹으면 맛도 좋아지고 알카로이드 성분 흡수율이 높아진다.

한편 매주 건강 꿀팁이 공개되는 MBN '엄지의 제왕'은 화요일 밤 11시에 본방송이 전파를 탄다.


김성은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