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박능후 장관, "대한항공·한진칼에 주주권 행사하겠다"

공유
0

박능후 장관, "대한항공·한진칼에 주주권 행사하겠다"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정선 기자]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16일 한진칼과 대한항공에 대한 국민연금의 스튜어드십 코드 적용과 관련, "국민연금은 기금의 장기 수익성을 제고하기 위해 투명하고 공정하게 주주권 행사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 위원장인 박 장관은 이날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열린 기금운용위원회에 참석, "국민연금은 지난해 기금운용의 신뢰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스튜어드십 코드를 도입하는 등 노력해 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장관은 "올해는 수탁자책임을 충실히 이행하는 실질적인 첫해가 될 것"이라며 "대한항공과 한진칼에 대한 주주권 행사 안건을 논의하는 이 자리가 수탁자 책임자 원칙을 이행하는 첫 사례가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보건복지부는 이후 논의 과정에서 스튜어드십 코드 원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투명하게 결정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스튜어드십 코드는 국민연금이나 자산운용회사 같은 기관투자가가 큰집의 집안일을 맡은 집사(Steward)처럼 고객과 수탁자가 맡긴 돈을 자기 돈처럼 여기고 주주 활동 등 수탁자책임을 충실하게 이행해야 한다는 행동지침이자 모범 규범이다.

이날 기금운용위 회의장 밖에서는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대한항공 조종사노조, 민주노총 등이 대한항공에 대한 주주권행사를 촉구했다.


이정선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