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재용"이제 진짜 실력이 나오는 거죠...이런 영업비밀을 말해버렸네"

공유
0

이재용"이제 진짜 실력이 나오는 거죠...이런 영업비밀을 말해버렸네"

문재인 대통령과 대화 후 청와대 경내 산책도중 반도체 경기 질문에 답변

[글로벌이코노믹 박희준 기자] "이런 영업 비밀을 말해버렸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주요 기업인들과 대화 후 청와대 경내를 산책하고 있다. 왼쪽 두 번째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다. 사진=청와대이미지 확대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주요 기업인들과 대화 후 청와대 경내를 산책하고 있다. 왼쪽 두 번째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다. 사진=청와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5일 오후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대화를 가진 후 청와대 경내를 산책하면서 한 말이다. 산책에는 문 대통령을 비롯해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구광모 .LG회장,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 방준혁 넷마블 의장,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강호갑 중견기업연합회 회장 등이 커피가 든 보온병을 하나씩 들고 동행했다.이들은 대화장소인 청와대 영빈관을 나와 청와대 본관, 불로문, 소정원을 거쳐 녹지워까지 걸어가며 대화를 이어갔다.

청와대가 이날 한 서면브리핑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기업인과의 대화 행사가 끝난 뒤 기업인들과 25분가량 산책했다.

이 과정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문 대통령에게 “지난번 인도 공장에 와주셨지만 저희 공장이나연구소에 한 번 와주십시오”라고 얘기하자, 문 대통령은 “얼마든지 가겠습니다. 삼성이 대규모 투자를 해서 공장을 짓는다거나 연구소를 만든다면 언제든지 가죠. 요즘 반도체 경기가 안 좋다는데 어떻습니까”라고 물었다.

이에 이 부회장이 “좋지는 않습니다만 이제 진짜 실력이 나오는 거죠”라고 대답했다.

이에 최태원 SK 회장이 "삼성이 이런 소리하는 게 제일 무섭다"고 말하자 이 부회장은 최 회장의 어깨를 툭 치며 "이런 영업 비밀을 말해버렸네"라고 농담했다.

최 회장은 "반도체 시장 자체가 안 좋은 게 아니라 가격이 내려가서 생기는 현상으로 보시면 된다"면서 "반도체 수요는 계속 늘고 있다. 가격이 좋았던 시절이 이제 조정을 받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반도체 비메모리 쪽으로 진출은 어떤가"라고 다시 물었고 이 부회장은 "결국 집중과 선택의 문제"라며 "기업이 성장을 하려면 항상 새로운 시도를 해야 한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산책을 마친 후 녹지원에서 동반한 기업인들과 악수를 나누며 인사 후 여민1관으로 이동했으며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에게는 악수하며 “속도를 내겠습니다”고 말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