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영국-EU당국자, 이탈안 의회부결 대비 이탈 예정일 연기 '물밑 협상'

공유
0

영국-EU당국자, 이탈안 의회부결 대비 이탈 예정일 연기 '물밑 협상'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김경수 편집위원]

영국과 유럽연합(EU)의 외교당국자는 메이 영국 총리가 EU와 결정한 이탈합의안이 15일(현지시간) 하원표결에서 부결될 경우, 영국의 EU이탈이 3월29일의 예정일보다 늦춰질 가능성을 상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정에 밝은 관계자 4명에 따르면 영국과 EU간에 이 문제는 논의되지 않고 있으며 메이 총리도 자신의 계획으로 시사하지는 않았지만, 영국과 EU의 이탈담당자들은 연기 가능성에 대비해 따로 준비를 하고 있다.

향후 상황은 메이 총리의 이탈합의안이 어느 정도 큰 차이로 부결되느냐에 따라 좌우될 부분이 크다. 대패할 경우 총리가 의회를 설득할 시간을 확보하려면, 이탈절차를 규정한 리스본조약 50조를 적용해 협상기간을 연장하는 것 말고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EU 관리들은 말했다.

메이 총리는 14일 영국 스토크에서 가진 연설 후 질의응답에서 우리는 3월29일 이탈할 것이라고 거듭 밝히고 리스본조약 50조에 의해 연장해야 한다고 나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탈 연기 가능성을 부인하지는 않았다.

조건에 관한 합의나 이행기간이 없는 무질서한 EU 이탈의 회피로 연결되는 이탈연기 전망을 포함시키고 있지만, 여당인 보수당내의 이탈추진파가 이것을 배신이라고 받아들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어쨌든 메이 총리에 있어서는 정치적으로 매우 위험한 ‘선택의 기로’에 처한 것은 분명해 보인다.


김경수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