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제강사 고철 구매 ‘빠듯’…바닥경기 붕괴 고철이 없다

공유
0

제강사 고철 구매 ‘빠듯’…바닥경기 붕괴 고철이 없다

– 국내 고철가격 이상 급등으로 하락 전환 시 ‘폭락’…누구도 탓할 수 없는 시장

제강사의 고철 입고량이 하루 소비량에도 못 미치고 있다. 동절기 고철 수집량이 감소했으며, 조선 자동차 등의 수요산업이 부진해 고철 발생량 감소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이미지 확대보기
제강사의 고철 입고량이 하루 소비량에도 못 미치고 있다. 동절기 고철 수집량이 감소했으며, 조선 자동차 등의 수요산업이 부진해 고철 발생량 감소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이코노믹 윤용선 기자] 고철 공급량 감소로 철강사의 제품 생산이 위협받고 있다.

현대제철 동국제강 등 고철을 주원료로 제품을 생산하는 전기로 메이커의 하루 고철 입고량은 소비량에 못 미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영남지역 고철업계 한 관계자는 “14일(월) 오전제강사 입고를 위해 대기 중인 방통차를 오랜만에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오후까지 차량 대기는 이어지지않았다”고 전했다.

가격과 상관없이 흐름을 유지하고 있는 물량과 함께 고철상 야드의 물량도 함께 움직이고 있다. 제강사의 특별구매 여부와 상관없이우선 물량이 움직인다는 점이 중요해 보인다. 그러나 제강사의 고철 부족감은 해소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있다.

고철업계 내부에선 ‘제강사가 구매가격을 추가 인상해도 더 이상 움직일 물량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물량 잠김이 아닌 발생량 감소가 부족감의 원인이기 때문이다.

바닥경기 붕괴에 따른 고철 발생량 감소가 예상보다 크게 충격을 주고 있다. 특히 국내고철가격은 수입보다 톤당 2만~4만원이 높게 형성되고 있다. 따라서 고철가격 하락 전환은 폭락을 의미한다. 또 다시 급등과 급락의 악순환이 반복될 수밖에 없는 시황이 연출되고 있다.


윤용선 기자 yy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