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세먼지 상식] 추워지면 미세먼지 물러가는 이유, 기온과 미세먼지 상관관계

공유
4

[미세먼지 상식] 추워지면 미세먼지 물러가는 이유, 기온과 미세먼지 상관관계

미세먼지 마스크 부작용,  추워지면 미세먼지 물러가는 이유,  오늘 삼한사미 마지막날… 기상청 오늘날씨 서울 부산 대구 한파주의보이미지 확대보기
미세먼지 마스크 부작용, 추워지면 미세먼지 물러가는 이유, 오늘 삼한사미 마지막날… 기상청 오늘날씨 서울 부산 대구 한파주의보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 김대호 소장] 미세먼지 때문에 제대로 숨을 쉴 수 없는 상황이다.

그야말로 미세먼지 재앙이다.
미세먼지 마스크도 소용이 없다.

우리나라의 미세먼지는 오늘날씨와 긴밀한 상관관계를 갖고있다.

오늘날씨에서 기온이 높아지면 미세먼지 농도가 심해지고 반대로 기온이 내려가면 미세먼지 농도가 약해지는 현상을 보이고있다.

날씨가 따뜻하면 미세먼지가 오고 한파주의보가 오고 미세먼지는 물러가는 경향을 띄고 있다,

그래서 세간에서는 삼한사미 즉 사흘은 춥고 나흘은 미세먼지 고통이 이어진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기온과 미세먼지간에는 무슨 관계가 있는 것일까?
미세먼지 농도가 1㎥당 100㎍ 마이크로그램을 넘어갈때 흔히 초고농도' 미세 먼지라고 부른다.

이 초고농도' 미세 먼지 는 중국 등 국외에서 미세 먼지를 실어오는 편서풍이 강해지고, 한반도에는 강풍이 불지 않는 비교적 온화한 날씨가 이어질 때 발생한다.

편서풍은 중국 등의 미세먼지를 한반도로 실어오는 역할을 한다.

이 편서풍은 풍속이 약해 유입된 미세먼지와 국내에서 만들어진 미세 먼지를 한반도 상공에 정체시킨다.

이렇게 쌓인 미세 먼지는 북쪽에서 한파가 내려와야 해소된다.

강풍이 불면서 대기가 순환하고 이 과정에서 미세 먼지가 확산되는 것이다.

미세먼지와 기온 간에는 이처첨 상관 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김대호 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