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우리금융지주 출범] 손태승 회장 “과점주주 훌륭한 지배구조, 회장·은행장 겸직 논란없다”

공유
0

[우리금융지주 출범] 손태승 회장 “과점주주 훌륭한 지배구조, 회장·은행장 겸직 논란없다”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과점주주는 훌륭한 지배구조다”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은 14일 회현동 우리은행 본점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현재 우리금융지주의 과점주주 지배구조는 매우 우수한 지배구조”라고 호평했다.
현재 우리금융지주의 최대주주는 예금보험공사로 우리은행의 지분 18.4%를 보유중이다.

금융당국은 앞서 2017년 IMM PE와 동양생명, 한화생명, 키움증권, 한국투자증권, 유진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으로 구성된 7대 과점주주에 지분을 매각한 바 있다.

이들 과점주주의 보유지분은 총27.2%에 달한다.

손 회장은 “과점주주체제로 상당부분 유지했는데, 과점주주체계 아래서 CEO에 대해 견제와 균형을 잘하고 있다”며 “지배구조가 투명되고 있으며 이해관계가 협심하는 등 은행회장과 은행장사이의 내분이 발생할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 말했다.

이어 회장은 은행권 채용비리에 대해서도 프로세스 전면개선으로 비리가 발생할 여지를 사전에 차단했다는 입장이다

손 회장은 “은행권 채용비리를 시스템적으로 예방하도록 프로세스를 전면개선했다”며 “필기, 면접에서 외부전문기관의 비중을 줄이는 등 은행이 인사에 개입하는 것 줄여 지난해 바꿔진 채용프로세스를 통해 인원을 선발하며 한번도 잡음이 없었다”고 덧붙였다.

최성해 기자 bad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