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美 전기·자율주행 차량에만 관세 부과하나

공유
0

[글로벌-Biz 24] 美 전기·자율주행 차량에만 관세 부과하나

자동차 관세와 관련해 미국 상무부가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 첨단 기술이 적용된 차량에만 부과하는 방안을 마련한 것으로 전해졌다./뉴시스=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자동차 관세와 관련해 미국 상무부가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 첨단 기술이 적용된 차량에만 부과하는 방안을 마련한 것으로 전해졌다./뉴시스=제공
[글로벌이코노믹 김소희 기자] 미국이 전기차와 자율주행차에만 자동차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의 무역 전문 매체인 ‘인사이드 US 트레이드’는 최근 상무부가 자동차 관세와 관련해 수입제한 조치 시 고려할 수 있는 3가지 방안이 제시됐고 보도했다.
이때 전기·자율주행 차량에만 관세를 부과하는 안이 포함됐다는 것이다.

보도에 따르면 3가지 방안 중 첫 번째는 모든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에 20~25%의 관세를 일괄적으로 부과하는 내용이다.

두 번째는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커넥티드카, 차량공유서비스를 의미하는 ‘ACES(Automated, Connected, Electrified, Shared)’ 관련 기술에만 관세를 선택적으로 부과하는 것이 골자다.

세 번째는 앞서 2가지 방안을 절충하는 내용이다. 일괄적인 관세보다는 선택적이되 ACES 범위가 넓은 게 세 번째 방안인 셈이다.

다만 현재까지는 3가지 방안을 적극 검토한다기보다 자동차 관세를 받아야 한다는 뜻이 전해진 것으로 전해졌다.

상무부가 오는 2월17일(현지시각)까지 백안관에 보고서를 제출하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자동차 관세 부과여부와 구체적인 방안을 최종 결정하게 된다.
한편, 업계에서는 미국이 두 번째인 ACES 관련 기술에 한해서만 관세를 부과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 경우 미국 내 경제계는 물론 유럽, 한국, 일본 등의 반발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중국을 견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김소희 기자 ksh33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