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민연금 등 22개 주요 공공 웹사이트서 플러그인 제거한다.

공유
1

국민연금 등 22개 주요 공공 웹사이트서 플러그인 제거한다.

행정안전부 웹사이트 플러그인 제거 사업 발주...월15일부터 연말정산간소화, 플러그인 설치 없이 서비스

[글로벌이코노믹 박희준 기자] 국민연금과 정부24 등 국민들의 이용이 많은 주요 공공 웹사이트를 도배한 온갖 플러그인이 이르면 올 하반기부터 없어진다. 플러그인은 브라우저가 제공하지 않는 기능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로 액티브X, EXE 파일 등의 소프트웨어가 대표적이다.

행정안전부는 국민들의 이용이 많은 22개 공공 웹사이트의 플러그인을 제거하는 사업을 지난 2일 발주·공고했다고 13일 밝혔다.
사업규모는 총 42억 5000만원이며 사업기간은 6개월이다.

플러그인 제거 사업대상 웹사이트.자료=행정안전부
플러그인 제거 사업대상 웹사이트.자료=행정안전부


사업대상은 ▲정부24(행정안전부) ▲국민건강보험(국민건강보험공단) ▲인터넷우체국(우정사업본부) ▲고용보험(한국고용정보원) ▲교통범칙금인터넷납부(경찰청) ▲나이스(한국교육학술정보원) ▲예비군누리집(국방부) 등 15개 기관의 22개 웹사이트이며, 상반기 중으로 플러그인 제거가 완료될 예정이다.

이 사업이 마무리되면 익스플로러, 크롬 등 모든 웹 브라우저에서 민원신청, 정보조회, 증명서 출력 등을 별도의 플러그인 설치 없이 할 수 있게 된다.

인증서는 플러그인 설치가 필요 없는 '브라우저 인증서' 방식과 기존의 공인인증서 방식을 병행 제공해 사용자가 선택하도록 하고 신용카드 등 다른 인증 방식의 도입도 검토한다.

정부는 플러그인을 없애더라도 보안 강화를 위한 키보드 보안, 백신, 방화벽 등 일부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원한다면 설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국세청은 지난해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에서 액티브X를 제거한데 이어, 올해에는 웹 표준인 브라우저 인증서를 사용하는 경우 추가 실행파일(EXE) 설치 없이도 공인인증과 자료출력 등을 할 수 있도록 플러그인을 제거했다. 지난해에는 액티브X는 제거했지만 위변조 방지 등을 위한 실행파일(EXE) 형태의 보안기능 설치가 필요한 반면, 올해에는 나아가 위변조 방지, PDF변환과 보고서 출력에 필요한 실행파일을 모두 제거한 것이다.

행안부는 각 기관과의 유기적인 협조를 통해 2020년까지 공공 웹사이트의 플러그인 제거를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김혜영 행정안전부 정보기반보호정책관은 “예산 확보에 예상보다 시간이 소요되어 사업발주가 다소 지연됐으나 지금부터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속도를 높여 플러그인을 제거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