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닝 베트남] 베트남인의 아름다움 세계에 과시한다

뷰티산업 급성장으로 미에 대한 관심 급증…국제대회 연이은 수상 등 호황

기사입력 : 2019-01-10 15:25

  • 인쇄
  • 폰트 크기 작게
  • 폰트 크기 크게
공유 0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구글플러스 공유하기




center
미스 베트남 출신의 흐핸 니에(H’en Niê)는 2018 미스유니버스에서 5위에 올랐다
[글로벌이코노믹 응웬 티 홍 행 베트남 통신원]
연간 30%가 넘는 성장을 하고 있는 뷰티산업 덕분일까. 베트남의 젊은 남녀들의 국제대회에서 잇따라 좋은 성적을 내면서 주목받고 있다. 베트남 젊은층들의 아름다움에 대한 뜨거운 관심은 올해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 2018년은 베트남 미녀들이 연속적으로 팬들을 기쁘게 하는 성공을 거둔 때로 기억되는 한 해다.

■ 유례없는 성공을 거둔 2018년

미스 베트남 출신의 흐핸 니에(H’en Niê)는 2018 미스유니버스에서 5위에 올랐다. 그녀는 역사상 최고 성적으로 베트남의 아름다움이 큰 성공을 거둔 한 해로 마무리 짓게 만들어 주었다.

특히 흐핸 니에는 베트남 소수민족 출신으로 14세 조혼하는 풍습을 지낸 닥락성에서 결혼 대신 꿈을 선택해 호찌민에서 갖은 고생끝에 미인대회에 입상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감동을 주기도 했다.

미스 월드 콘테스트에서는 '톱30' 준준결승에 진출한 2018 미스 베트남 트란 띠우 비(Tran Tieu Vy)도 훌륭한 성적을 남겼다. 미스 베트남에서 준우승을 차지한 부이 푸엉 응아(Bui Phuong Nga)는 미스 인터내셔널 피스(Miss International Pace)에서 가장 인기있는 관객상을 수상하며 톱10에 올랐으며, 같은 대회 출신의 민 투 (Minh Tu)도 미스 슈퍼네이션(Super Nation)에서 톱10 결승에 올랐다.

2018년 초 흐엉 지앙(Huong Giang)은 태국에서 개최된 트랜스젠더들을 위한 미스 퀸 인터내셔널대회에서 우승자로 뽑혔다.

남자들도 여성 미인들에 못지 않다. 남자 뷰티대회에서 베트남 소년들은 모든 대회에서 상위 5위 안에 드는 성적을 올렸다.

베트남은 2018년에 10개 국제대회 가운데 8개 대회에서 수상자를 배출했다. 뷰티 베트남의 국제순위는 2017년에 비해 9단계 올라, 전세계 212개국 중 56위를 차지했다.

center
태국에서 열린 트랜스젠더 대회에서 우승한 흐엉지앙.

■ 성매매 '추문' 파장

물론 좋은 일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지난해 중순 베트남을 뒤흔든 소식은 미스 베트남들이 매춘을 통해 수만 달러에 몸을 판다는 소식이었다. 또 불법 사업에 관련돼 체포되기도 했다. 많은 유명인들이 기소됐다.

남자 수상자들도 남자 성매매, 동성애자들을 위해 페이지에 자신을 '과시하는' 모습의 이미지를 올려 국민들의 분노를 샀다.

베트남은 새로운 대회가 끊임 없이 개최된다. 여왕이라든지 사업가, 미용관련 종사자인 몇몇 후보자는 경쟁자가 거의 없는 마을에서 이벤트로 개최된 대회에 참가하고 이를 마케팅으로 활용한다.

이를 두고 많은 사람들이 "베트남은 길에 나가자마자 뷰티 왕과 여왕을 만난다"고 조롱하기도 한다.

center
지난해 미인대회 출신들의 성매매 사실들이 밝혀져 충격을 주었다.

■ 성공 위한 요건 갖춰야

하지만 여전히 베트남의 젊은 남녀들은 더 높은 수준으로 세계대회에서 수상하길 갈망하고 있다. 이에 따른 준비와 투자도 요구되고 있다.

우선 미인 대회가 베트남에서 본격적으로 흥행하기 시작한 2015년 이후 국제대표를 선발하는 방법도 각 대회의 기준에 따라 변경되기 시작했다.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본격적인 대회 참여가 이루어진 시점이다.

그 결과 베트남의 아름다움은 흐핸니에(H'Hen Niê)라는 미스유니버스(Miss Universe 2018)를 배출했다.

현재는 인터뷰 점수나 행동방식에 있어서 미스 유니버스(Miss Universe) 및 미스 월드(Miss World)와 같은 주요 대회의 기준을 동일하게 적용하고 있다. 또 다른 하나는 피날레를 위한 무대와 의상을 수행하는 방식의 변화다.

미국이나 남아프리카 공화국, 동남아시아의 강대국들은 6개월에서 1년 동안 자신들을 대표하는 미인대회 참가자를 위한 미용, 의상, 인터뷰 등에 요구되는 기술 훈련을 위해 전문가들을 초청한다. 전문가들은 무대에 나오기 전에 대회 참여자들의 아름다움에 대한 기술을 향상시키는 가이드 정보를 제공한다.

베트남은 흐핸니에, 푸홍 캉(Phuong Khanh), 튀 반(Thuy Van)과 함께 성공적인 준비 시간을 가졌다. 약 1년 전부터 국제 무대를 위한 준비에 착수했다. 사실 미적 감각, 의사 소통 능력 등에서는 매우 높이 평가됐지만 팜 흐엉(Pham Huong), 트란 찌에(Tran Tieu), 민 투(Minh Tu)의 케이스와 같이 준비 시간 부족 등으로 헤어를 미장원에서 하는 경우도 발생했다.

2019년 베트남은 더 높은 수준의 국제대회 수상자를 배출하길 원하고 있다.

하노이의 국제미용 관련 대회 주최 관계자는 "베트남이 미스 유니버스 2019를 기대하는 것은 가장 잠재력이 있으며 가치있는 국제 미용 분야에서 베트남의 아름다움을 대표하고 계속해서 득점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응웬 티 홍 행 베트남 통신원 toadk77@ 응웬 기자가 쓴 기사 바로가기 →

오늘의 핫 뉴스

실시간 속보

금융 최신기사

종합 많이 본 기사

가장 많이 공유 된 기사

생활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