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BC·신한·롯데카드, 'QR페이' 공동 개발

공유
0

BC·신한·롯데카드, 'QR페이' 공동 개발

가맹점 수수료 0.14% 인하 기대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정선 기자]

BC∙신한·롯데카드 고객은 7일부터 플라스틱 카드 없이 'QRpay(큐알페이)' 서비스를 이용한 간편 결제가 가능하게 됐다.
BC∙신한·롯데카드는 공동 개발한 QRpay서비스를 이날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오프라인 가맹점을 시작으로 하반기에는 온라인 가맹점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QRpay 서비스는 QR코드를 이용한 앱투앱(App to app) 간편 결제 서비스다.

스마트폰 앱을 다운받아 가맹점에 비치된 QR코드를 스캔하면 실물카드 없이도 결제가 완료된다.

하나의 QR코드로 3개 카드회사 간 상호 결제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카드회사 앱으로 가맹점에 비치된 QR코드를 스캔해 결제하면 된다.
기존 신용·체크카드의 할인과 포인트 적립 혜택도 그대로 누릴 수 있다.

신한카드는 '신한payFAN(페이판)', 롯데카드는 '롯데카드 라이프', BC카드는 'paybooc(페이북)' 앱으로 이용하면 된다.

가맹점도 별도 단말기를 설치할 필요가 없이 가맹점 전용 앱을 설치하면 이용할 수 있다.

가입은 각 카드회사 가맹점용 앱에서 할 수 있다.

가맹점은 '카드회사 공통 QRpay KIT(큐알페이 키트)'를 신청할 수 있다. 키트는 QR결제코드(거치대형·스티커형), 결제방법 스티커, 안내장 등으로 구성된다.

QRpay 키트를 받기 전이나 좀 더 많은 곳에 QR결제코드를 부착하고 싶을 경우 가맹점 전용 앱에서 QR결제코드를 사진으로 저장하거나 다운받아 비치할 수도 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최대 0.14%까지 가맹점 수수료가 인하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BC카드는 글로벌 방식의 QR방식을 적용한다. 기존 BC카드 고객은 국내에서 발급받은 카드로 해외에서도 QR결제를 이용할 수 있다.

중국 유니온페이 등 해외카드를 이용하는 외국인도 국내에서 'QR스캔 결제'를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BC카드는 내달 말까지 이벤트를 진행한다. 모든 결제 고객에게 매일 건당 500원, 최대 1500원씩 청구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이정선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