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영상뉴스] 베트남 총리 "삼성전자, 외국기업이라 생각하면 큰 실수"

공유
1

[영상뉴스] 베트남 총리 "삼성전자, 외국기업이라 생각하면 큰 실수"

이미지 확대보기


베트남 응웬 쑤언 푹 총리는 외국인직접투자(FDI) 기업의 기술 현지화 수준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베트남이 세계적 기술을 갖춘 '세계의 제조공장 국가'를 지향해야 한다며 관계 부처에 실천 방안 수립과 시행을 지시했다.
응웬 총리는 최근 개최된 베트남 산업 개발지원책에 관한 회의에서 "제조업 분야의 기술 현지화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지만 더욱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현재 베트남에 진출해 있는 외국 기업들 중 현지 업체나 부품 활용 비율은 섬유, 의류, 신발 산업 40~45%, 9석 이하 자동차 조립 10~20%, 전자 제품 15%, 전문 전자 제품 및 첨단 기술 5% 수준이다.

특히 베트남 삼성전자의 기술 현지화 비율은 5년 전 0%였던데 비해, 올해 30%를 넘었다.

응웬 총리는 "이제 베트남 사람들이 삼성전자 제품을 100% 외국 제품이라고 말한다면 그것은 큰 실수다"고 말했다.

이어 "베트남은 기업들에게 편리하고 안정적인 비즈니스 환경을 아직 구축해주지 못하고 있다"며 정부에 기업 친화적인 정책을 실행하는 데 보다 열심히 노력하라고 촉구했다.

베트남 국내 기업의 기술 수준이 동남아시아 내 다른 국가보다 떨어져 글로벌 공급기업으로서의 자격이 미흡하다는 점도 지적했다.
베트남 내 우수 인적 자원 육성이 더딘 현실도 우려했다. 국내 기업과 FDI기업의 협력은 조립, 가공 등 제한적인 범위 내에서 이뤄지고 있다. 일부 FDI 기업은 베트남 국내 기술 공급업체를 교육 발전시키는 데 별다른 관심이 없다.

응웬 총리는 이날 베트남이 다국적 기업의 주요 기지로 자리 잡는다는 비전을 제시하며, 우수한 기술 자원을 보유한 세계의 제조 공장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목표를 달성하려면, 박항서 코치가 이끄는 축구 국가 대표팀처럼 전략적 비전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정신을 모아 끊임없이 전진해 나가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응웬 총리는 구체적 실천 방안으로 우선 제조업 지원 분야의 R&D 강화, 4차 산업 기술 응용, 디지털화 실현을 제시했다.


취재=응웬티홍행 베트남 통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