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日 MUFG 차기 사장 인선에서 UFJ은행 미케 가네쓰구 행장 낙점

공유
2

[글로벌-Biz 24] 日 MUFG 차기 사장 인선에서 UFJ은행 미케 가네쓰구 행장 낙점

히라노 사장, 내년 4월 회장으로 물러나

MUFG는 26일(현지 시간) 산하의 미쓰비시UFJ은행의 미케 가네쓰구(三毛兼承) 행장이 차기 사장으로 낙점되어, 지주회사(FG)와 은행장을 겸임한다고 발표했다. 자료=MUFG 이미지 확대보기
MUFG는 26일(현지 시간) 산하의 미쓰비시UFJ은행의 미케 가네쓰구(三毛兼承) 행장이 차기 사장으로 낙점되어, 지주회사(FG)와 은행장을 겸임한다고 발표했다. 자료=MUFG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일본 최대 은행그룹 미츠비시UFJ금융그룹(MUFG)은 26일(현지 시간) 산하의 미쓰비시UFJ은행의 미케 가네쓰구(三毛兼承) 행장이 차기 사장으로 낙점됐다. 미케 차기 사장은 지주회사(FG)와 은행장을 겸임하게 된다.

현재 사장 겸 CEO를 맡고 있는 노부유키 히라노는 2019년 4월 1일 자로 물러나 대표권이 없는 회장직으로 머물게 된다. FG와 은행장의 겸임 이유에 대해 히라노 사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거버넌스의 본래 형태에서 보면 바람직하지 않지만, 구조개혁을 가속화 하기 위해서는 조기에 강력한 리서십 확립이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거버넌스는 사외 이사를 포함한 이사회 중에서 충분히 살릴 수 있다"고 덧붙였다.
차기 사장으로 취임하는 미케 행장은 1979년에 구 미쓰비시은행에 입사했으며, 2011년 당시 미쓰비시도쿄UFJ은행의 상무이사를 거쳐 2015년부터 미주MUFJ홀딩스코퍼레이션의 회장을 역임했다. 미쓰비시도쿄UFJ 은행장을 맡은 것은 2017년 6월부터로, 당시 건강상의 이유로 퇴임한 오야마다 타카시 전 행장을 계승하기 위해 부임처인 미국에서 귀국했다.

그동안 미국과 런던, 방콕 등 해외에서 경험을 쌓은 그는 합병과 경영 통합 등에 참여했다. 그는 회견에서 "다종다양한 인재와 일했고, 미주 지역에서 금융, 증권 등 분야에서 운영해온 경험이 향후 그룹 운영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며, 겸임에 의해 개혁의 속도를 높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향후 해외 사업에 대해서는 "환태평양 지역에서의 대형 인수는 완료되어, 향후 가치 향상해 주력해 나갈 것이며, 투자은행 부문에서 제휴하고 있는 모건스탠리와의 관계는 불변"이라고 설명한 뒤, "웰스 매니지먼트 등에서 얻은 지식을 살려 나가고 싶다"고 밝혔다.

한편 FG와 은행장을 겸임해 다양한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MUFG는 부사장 제도를 신설하고, 그룹의 디지털 추진화를 담당해 온 가메자와 히로노리(亀沢宏規) 집행역 전무 겸 CDTO(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최고책임자)를 등용할 계획이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