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미중 무역전쟁, '애플과 화웨이' 선봉 내세워 대리전

공유
1

[글로벌-Biz 24] 미중 무역전쟁, '애플과 화웨이' 선봉 내세워 대리전

중국, 애플 기기 사용자에 벌칙·벌금 부과 이어 보너스도 줄여

미국과 중국이 무역전쟁의 휴전을 선언했지만, 여전히 양국의 대립은 멈추지 않았으며, 오히려 강력한 경쟁 상대인 애플과 화웨이를 선봉장으로 삼아 국지전을 펼치고 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미국과 중국이 무역전쟁의 휴전을 선언했지만, 여전히 양국의 대립은 멈추지 않았으며, 오히려 강력한 경쟁 상대인 애플과 화웨이를 선봉장으로 삼아 국지전을 펼치고 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이달 초 미중 무역전쟁이 극적인 '일시 휴전'을 맞이하면서 글로벌 경제는 안정세를 탈 것으로 전망됐다. 하지만 낙관적인 전망은 그리 오래 가지 않았다. 중국 최대 통신장비업체 화웨이(Huawei)의 딸 멍완저우 CFO가 미국의 요청으로 캐나다에서 체포되고, 지금은 비록 보석으로 풀려난 상태지만 전 세계에서 일고 있는 화웨이 '보이콧 운동'이 중국을 크게 자극했기 때문이다.

중국 내에서는 "곤경에 처한 화웨이를 하나로 뭉쳐서 밀어주자"는 움직임이 일기 시작하는 등 대륙 곳곳에서 보복 대응의 다양한 활동들이 관측되고 있다. 심지어 일부 중국 기업은 직원들에게 화웨이 제품 구입을 재촉하기 위한 지원금을 지급하거나, 경쟁사인 애플 제품을 사용하는 직원에게 불이익을 안겨주는 등 강경책을 실시하는 곳도 속속 출현하는 등 사태는 점차 확산되고 있다.
비록 미국과 중국이 무역전쟁의 휴전을 선언했지만, 여전히 양국의 대립은 멈추지 않고 있다. 오히려 강력한 경쟁 상대인 애플과 화웨이를 선봉장으로 내세워 미국과 중국은 국지전을 펼치고 있는 형국이다.

선제공격은 미국이 화웨이 멍완저우 CFO를 체포하며 시작되어, 지금은 전 세계에서 화웨이 보이콧 운동을 전개하는 것으로 확대됐다. 하지만 당초 미국을 지지하던 국가와 세력들이 점차 '미국의 압력'과 '중국을 통한 이익' 사이에서 갈등하기 시작하면서, 최근 전세는 중국에게 유리하게 흘러가고 있다.

특히 많은 중국 기업들은 공개적으로 "화웨이 제품을 구입하는 직원들에게 보조금을 주겠다"며 지원을 발표하고 있으며, 실제 제품 구입 비용 중 10~20%의 보조금을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그중에는 구입 비용 전액을 부담하고 있는 기업도 있으며, 개인이 가진 디바이스 뿐만 아니라 "사내의 비즈니스 관리 시스템 등 업무용 장치도 화웨이 제품의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SNS를 통해 발표한 기업도 20개를 넘어섰다.

글로벌 무역 중심지 상하이의 전자기기 업체들은 직원들에게 화웨이 제품의 구입에 들어간 비용 중 2대분까지 전액 부담하고 있으며, 최고의 스마트 도시 선전의 디스플레이 업체들은 화에이 또는 ZTE의 제품 구입 가격 중 18%를 보조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지원을 표명하고 있는 기업은 통신기기 관련 기업에 그치지 않고 식품 및 서비스 관련 기업으로까지 확산되기 시작했다. 허난성 맥주 업체는 화웨이 제품의 영수증을 지참한 고객에게는 주류 구입 금액에서 30%를 공제하는 서비스까지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화웨이의 본거지이기도 한 선전의 기계 제조 업체들은 직원으로부터 애플 디바이스를 몰수하고 있으며, 이에 따르지 않을 경우 벌칙을 부과하거나, 심지어 아이폰을 구입하기를 원하는 종업원에게 본체 가격과 동일한 금액의 벌금까지 부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악의 경우 애플 제품의 사용 유무로 보너스 지급액까지 결정하고 있는 등 '범사회적이고 범강제적'인 애플의 보이콧 운동이 진행되고 있다.

이처럼 중국과 중국인들 사이에서 다른 나라의 제품을 보이콧하는 대규모 활동은 그리 특별한 것이 아니다. 과거에도 이와 유사한 사례는 종종 발생한 바 있으며, 대항했던 모든 국가와 업체는 패한 전례가 있다. 예를 들어, 2012년에는 센카쿠 열도 문제를 둘러싸고 관계가 악화된 일본의 상점이 습격당하거나, 2017년 미국의 미사일 방어 시스템 사드(THAAD)가 한국에 도입되었을 때 금한령과 함께 현대와 롯데의 제품이 중국대륙에서 보이콧 당한 적도 있다.
결론적으로, 중국 전체가 화웨이의 지원군을 자청해 화웨이의 경쟁력을 극대화하는 체제로 전환됐다. 미국을 비롯한 구미 국가들이 아무리 화웨이를 배제하더라도 절대 무너지지 않는 철옹성이 구축된 셈이다. 미국의 강력한 공격에 내성이 생긴 화웨이가 애플과의 경쟁에서 승리할 가능성은 점차 높아지고 있다. 미국이 타깃 삼아 잘못 건드린 화웨이가 애플을 제치는 날, 중국은 미국과의 전쟁에서 승리한 기쁨의 축포를 터뜨릴 것으로 전망된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