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오풍연 시사의 창]김정호 의원 사과로만 끝날 일 아니다

공유
0

[오풍연 시사의 창]김정호 의원 사과로만 끝날 일 아니다

김포공항서 갑질을 한지 닷새 만에 고개 숙여, 그러나 국퇴위원 사퇴 안 밝혀

[글로벌이코노믹 오풍연 주필] 김정호 의원이 지난 6월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서 배지를 단 뒤 호된 신고식을 치렀다. 나쁜 의미에서 그렇다는 얘기다. 대신 전국적 인물이 됐다. 요 며칠 동안 인터넷을 뜨겁게 달궜다. 노이즈 마케팅은 성공했다고 할까. 한마디로 나쁜 국회의원이다. 네티즌들은 국개의원이라고 비아냥 됐다. 그런데 그를 두둔한 사람도 있었으니 세상 요지경이다.

이번 사건은 상식적으로 보더라도 김 의원의 갑질이 뻔하다. 그럼에도 김 의원은 자신이 공항직원한테 갑질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그 말을 믿을 사람이 있겠는가. 순전히 거짓말을 한 것이다. 그럼 대국민 사과도 하지 말아야 한다. 그런데 어제 결국 머리를 숙였다. 앞뒤가 맞지 않는다. 갑질을 당한 사람이 왜 사과를 하는가. 그 사과에 진정성이 묻어날까.
보나마나다. 당에서 시키니까 마지못해 했다고 볼 수 있다. 지금 문재인 대통령도 그렇고, 민주당도 엉망이다. 지지율은 뚝뚝 떨어지고 있다. 그런 상황에서 김 의원 사건이 터졌다. 더군다나 김 의원은 노무현 전 대통령, 문 대통령과도 아주 가까운 사이다. 이른바 측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 백을 믿고 공항에서 갑질을 했는지도 모른다.

김 의원은 25일 오후 5시 50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성탄절임에도 불구하고 마이크를 잡은 것은 그만큼 절박했다고 할 수 있다. "회초리를 드신 국민들께서 제 종아리를 때려주셔도 그 질책을 달게 받겠다는 참담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다"면서 "지난 20일 밤 김포공항에서 있었던 저의 불미스런 언행으로 여러분께 큰 실망을 끼쳐드리고 심려케 해서 너무나 죄송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일로 국회의원이라는 직분이 얼마나 엄중한 것인지 뼈저리게 느꼈다"면서 "앞으로 이번 일을 거울 삼아서 국민의 눈높이에서, 국민을 위해 헌신하는 제대로 된 국회의원으로 거듭나도록 더욱 겸손하게 정진하겠다"고 밝혔다. 국토위원 사임 의사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그 답변은 당에서 하실 것"이라며 즉답을 피했다.

최소한 국토위원은 사퇴해야 한다. 그것마저도 않는다면 파장이 더 커질 게 분명하다. 김 의원은 앞으로도 공항을 계속 이용할 터. 공항직원들에게 갑질을 한 사람을 국토위원에 그대로 두는 것은 옳지 않다. 보복도 예상할 수 있다. 자기 입으로 국토위원을 사퇴한다고 말했어야 옳았다. 당장 야당은 그의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이만희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잘못을 감싸기에 급급한 민주당도 국회 윤리위에 제소해 강력한 징계를 요청하고, 피해자와 기관에 대한 보복이 우려되므로 김 의원을 즉시 국토위에서 사퇴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이 정도면 사과는 고사하고, 국토위 위원에서 바로 사임해야한다"고 거들었다.

야당의 주장이 곧 민심이다. 아니 민심은 그보다 더 싸늘하다. 국토위원 사퇴가 아니라 의원직을 사퇴해도 성이 안찰 듯 싶다.


오풍연 주필 poongye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