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주열, "미국 금리 인상, 예상외의 결과 아니다"

공유
1

이주열, "미국 금리 인상, 예상외의 결과 아니다"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정선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정책금리를 0.25%포인트 올리고 내년 인상횟수를 3회에서 2회로 하향 조정한 미국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정이 "예상외의 결과는 아니었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20일 기자들과 만나 "사실상 시장에서는 이번 인상 여부보다 앞으로의 금리 인상 방향 메시지에 관심이 많았던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 총재는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금리 정상화 속도는 국제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커 늘 통화정책에 고려한다"면서도 "꼭 금리가 얼마 이상 벌어지면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고 했다.

국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국내 금융시장 동향을 지켜봐야 할 것"이라며 "미국의 점도표 상 전망치가 하향 조정됐는데 미국 주가는 빠졌다"고 지적했다.

이 총재는 "미국의 금리 인상 속도가 늦춰진다면 세계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줄어들 수 있어 각국 통화정책 운용에 약간 여유가 생길 수 있다"면서 "내년 8번의 FOMC를 관심 갖고 지켜볼 것"이라고 했다.

내후년 미국 금리가 인하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것에 대해서는 "내년 금리를 2번 올린다고 했는데 상황에 따라 조정될 수 있다는 전망이 있는 듯하다"고 했다.

미국은 19일(현지시간) 정책금리를 연 2.25∼2.50%로 0.25%포인트 올렸다. 올해 들어 4번째 인상이다.


이정선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