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자산운용, KODEX MSCI Korea TR 순자산 1조원 돌파…배당재투자 복리효과 주효

공유
2

삼성자산운용, KODEX MSCI Korea TR 순자산 1조원 돌파…배당재투자 복리효과 주효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삼성자산운용은 KODEX MSCI Korea TR ETF가 순자산 1조 원을 돌파했다고 19일 밝혔다(순자산 1조1203억 원, 에프앤가이드 18일기준).

김남기 ETF운용1팀장은 “연말 배당 시즌을 맞아 배당 재투자를 통한 복리효과를 누릴 수 있는 TR ETF에 투자자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며 “매도시 세금이 발생하지 않는 기존 주식형 ETF와 달리 TR ETF는 보유기간 과세가 적용되어, 매도시 과표 증분과 자본 차익 중 작은 금액에 대해 과세된다는 점은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2017년 11월 상장 이후 약 1년여 만으로, 특히 최근 1개월간 약 4,800억 원이 늘어 빠른 증가세를 보였다.

KODEX MSCI Korea TR은 MSCI KOREA Gross TR 지수의 수익률을 따라가도록 설계된 상품으로 약 110여 개 종목에 투자한다. TR(Total Return) 인덱스는 구성 종목의 가격 변동과 배당 수익을 반영한 지수로, 배당을 분배하지 않고 재투자한 총성과를 나타낸다. 일반적인 주식형 ETF는 연간 1~2회 분배금을 지급한다.

KODEX MSCI Korea TR은 국내 최초 TR ETF로 기존 주식형 ETF와 달리 배당이 재투자되기 때문에 장기 투자에 따른 복리효과를 누리는 장점이 있다. 이 상품에 대한 투자자의 관심이 늘면서 업계에 TR지수를 기준지수로 하는 ETF가 출시되기 시작했다는 설명이다.


최성해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