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대한약사회 "편의점 10곳 중 8곳은 편의점약 불법 판매…정부 관리 부재"

공유
1

대한약사회 "편의점 10곳 중 8곳은 편의점약 불법 판매…정부 관리 부재"

대한약사회 편의점판매약관리본부는 편의점약 판매업소의 관련 규정 준수 여부에 대한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그 결과를 18일 발표했다.(자료=대한약사회)이미지 확대보기
대한약사회 편의점판매약관리본부는 편의점약 판매업소의 관련 규정 준수 여부에 대한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그 결과를 18일 발표했다.(자료=대한약사회)
[글로벌이코노믹 한아름 기자] 대한약사회 조사 결과, 편의점 중 86%가 준수사항을 위반해 편의점약을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약사회 편의점판매약관리본부는 편의점약 판매업소의 관련 규정 준수 여부에 대한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그 결과를 18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조사 대상 837개소의 업소 중 편의점약 판매 준수사항을 지키며 판매하고 있는 곳은 14%(117개소)로 집계됐다. 즉, 86%(720개소)는 이를 위반(최소 1건~최대 6건 위반)해 판매하고 있는 얘기다.

특히 3대 편의점의 경우 83.9%, 3대 편의점을 제외한 판매업소의 경우 92.9%가 판매 준수사항을 위반해 판매하고 있었다.

가장 많이 위반(70.7%의 판매업소 위반)하고 있는 것은 약사법 제44조의4 및 동법 시행규칙 제28조의 “1회 판매 수량 제한(1회 판매 수량은 안전상비의약품별 1개의 포장단위로 제한할 것)”에 해당하는 항목으로 드러났다.

모든 판매점이 POS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나 2개 이상 판매 제한을 회피할 목적으로 각각 결제하거나, 서로 다른 POS 기기에 태그하는 등의 방법으로 위법행위가 자행되고 있었다.

아울러 이번 조사에서는 편의점약 판매업소로 등록돼 있음에도 미영업 시간을 정해 게시하고 영업을 하지 않는 등 심야시간 안전상비의약품 구입이 불가한 곳이 다수 확인된 바, 이에 대한 정부차원의 철저한 현장 관리 부재가 드러났다.

약사법 제44조의2(안전상비의약품 판매자의 등록) 제2항에 따르면 “안전상비의약품판매자로 등록하려는 자는 24시간 연중 무휴 점포를 갖춘 자”로 규정하고 있으며, 동법 제76조의3(안전상비의약품 판매자의 등록취소) 제1항에서는 “제44조의2 제2항에 따른 등록기준에 미달한 경우 등록을 취소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한아름 기자 arha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