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살림9단의 만물상' 만능시래기 얼큰돼지고기시래기국 시래기북어된장지짐 레시피

공유
44

'살림9단의 만물상' 만능시래기 얼큰돼지고기시래기국 시래기북어된장지짐 레시피

지난 14일 방송된 TV CHOSUN '살림9단의 만물상' 273회에서는 겨울 제철 밥상 특집으로 황지희 요리연구가가 출연, 시래기 손질하는 법과 만능시래기 만드는 법, 만능시래기를 활용한 '얼큰돼지고기 시래기국',  '시래기북어된장지짐' 레시피를 선보였다. 사진=TV 조선 방송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14일 방송된 TV CHOSUN '살림9단의 만물상' 273회에서는 겨울 제철 밥상 특집으로 황지희 요리연구가가 출연, 시래기 손질하는 법과 만능시래기 만드는 법, 만능시래기를 활용한 '얼큰돼지고기 시래기국', '시래기북어된장지짐' 레시피를 선보였다. 사진=TV 조선 방송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은 기자] 지난 14일 방송된 TV CHOSUN '살림9단의 만물상' 273회에서는 겨울 제철 밥상으로 황지희 요리연구가가 출연, 시래기 밥상을 선보였다.

이날 황지희 연구가는 마른 시래기를 삶아 미리 양념한 만능 시래기 만드는 법과 얼큰돼지고기 시래기국, 겨울 제철 황태를 가미한 시래기북어된장지짐 레시피를 공개했다.
특히 시래기 손질법으로 설탕과 밀가루를 이용해 시래기를 불리지 않고도 부드럽게 삶는 방법을 공개해 눈길을 사로잡았다. 또 시래기를 삶을 때도 딱딱한 줄기부분이 아닌 잎부분부터 넣으면 시래기가 쉽게 부드러워진다고 밝혀 감탄을 자아냈다.

김선영 조리기능장은 "설탕의 당분이 시래기를 부드럽게 해준다. 여기에 밀가루의 전분이 시래기를 한 번 더 부드럽게 잡아줘 시래기 삶는 시간이 훨씬 더 단축된다"고 설명했다.

또 삶은 시래기는 껍질을 벗기지 않고 갈등으로 줄기 부분만 가볍기 두드려 부드럽게 만드는 비법을 선보였다.

황지희 연구가가 공개한 '만능시래기', '얼큰 돼지고기시래기국', '시래기북어된장지짐'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 만능시래기 만드는 법(시래기 손질하기)


-재료: 마른 시래기 200g(약 2묶음), 물 6L, 설탕1/4컵, 밀가루 1/4컵

-양념장(시래기 2묶음 기준): 고추장 1스푼, 청국장 2스푼, 된장 4스푼, 맛술 4스푼, 다진마늘 2스푼, 물 반컵

1. 먼저 끓는 물 6L에 설탕1/4컵, 밀가루 1/4컵을 넣고 마른 시래기200g을 잎사귀 부분이 아래로 향하게 한 후 센불에 40분간 끓인다.

2. 불을 끄고 마늘 5개를 편썰어 넣고 20분간 그대로 둔다.

3. 시래기를 찬 물에 2~3번 정도 깨끗하게 씻어준다. 삶아서 물기를 꼭 짠 시래기는 칼등으로 줄기 부분을 가볍게 두드려준다.

4. 시래기 2묶음 기준 양념장으로 고추장 1스푼, 청국장 2스푼, 된장 4스푼, 맛술 4스푼, 다진마늘 2스푼, 물 반컵을 섞어준다.

5.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시래기에 양념장을 넣고 골고루 무쳐주면 만능 시래기가 완성된다.

■ 얼큰돼지고기 시래기국


-재료: 만능시래기 200g, 돼지고기 200g, 멸치액젓 5스푼, 물1/4컵, 다시마 육수 8컵, 고춧가루 4스푼, 어슷썬 대파, 청, 홍고추 약간

<얼큰돼지고기시래기국 만드는 법>

돼지고기 200g은 먹기좋은 크기로 설어서 멸치액젓 5스푼으로 밑간한다.

2. 냄비에 물 1/4컵을 두르고 밑간한 돼지고기를 볶는다. 고기가 어느정도 익으면 미리 만들어 둔 만능시래기를 넣고 볶다가 다시마 우린 물 8컵을 넣고 20분간 끓여준다.

3. 고춧가루 4스푼, 어슷썬 대파, 청, 홍고추를 넣고 한소끔 더 끓여준다.

■ 시래기북어된장지짐


-재료: 북어채 한 줌, 들기름 2스푼, 만능 시래기 600g, 물 4컵, 찹쌀가루 2스푼

<시래기북어된장지짐 만드는 법>

1. 북어채에 물 1컵을 넣어 부드럽게 한 후 한입 크기로 잘라준다.

2. 냄비에 들기름 2스푼을 넣고 만능 시래기 600g을 살짝 볶아 준다.

3. 2의 냄비에 물 3컵을 넣고 15분간 끓인 후 찹쌀가루 2스푼과 북어채를 시래기 위에 넣고 끓인다.

4. 뚜껑을 열고 북어채와 시래기를 잘 섞어서 그릇에 담아낸다.


김성은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