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데스크칼럼] '민주시민학교' '혁신학교' 고집말고 교육의 본질에 충실하라

공유
7

[데스크칼럼] '민주시민학교' '혁신학교' 고집말고 교육의 본질에 충실하라

노정용 부국장
노정용 부국장
교육부가 내년부터 민주시민 교육을 시키고 프로젝트 수업을 중시하는 '민주시민학교'(가칭)를 도입한다고 한다. 한국 교육의 고질적 문제로 지적돼온 주입식 교육을 탈피해 학생들이 자기 의견을 자발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돕는 학교모델이라고 교육부는 설명하고 있다.

'민주시민학교'라는 취지를 순수하게 받아들인다면 반대할 이유가 없다. 21세기 글로벌 시대를 맞아 입시교육이 아닌 비판적 사고력과 창의력, 의사소통능력을 키우는 것이 꼭 필요하고 절실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민주시민학교'는 전교조 교육감들이 지난 2009년 도입한 '혁신학교'의 새 버전이라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
'혁신학교'는 토론·참여식 수업을 하는 장점이 있지만 지난 10년 동안 혁신학교를 운영한 결과 한국 교육의 고질적 문제를 해결하는 교육혁신은 커녕 학생들의 학력저하를 가져왔다. 한마디로 실패작이다. 2016년 혁신학교 고교생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전국 평균 4.5%의 3배에 가까운 11.9%(교육부 통계)인 것만 봐도 그 실태가 고스란히 드러난다.

최근 '혁신학교' 지정을 둘러싸고 송파구 헬리오시티 학부모들과 서울시교육청이 갈등을 빚은 것도 학력저하에 대한 학부모들의 우려 때문이다. 헬리오시티 학부모들은 전교조 교육감들이 추진했던 '혁신학교'가 실제로는 교육현장에서 특정 이념을 주입시키는 허울 좋은 이름이라는 실체를 파악하고 바닥에 드러누우며 온몸으로 저지했던 것이다.

이에 따라 서울시교육청은 내년 3월 헬리오시티 단지에 개교하는 학교에 대한 혁신학교 지정을 보류하고, 1년 뒤 학부모들에게 혁신학교 전환 여부를 묻기로 했다. 하지만 서울시교육청은 새로 개교하는 학교를 혁신학교 시범 단계인 '예비 혁신학교'로 지정하겠다고 해 학부모들의 반발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교육청이 헬리오시티 내 새 학교를 '예비 혁신학교'로 지정한 것도 꼼수라는 지적이다. '혁신학교' 지정에는 학부모의 50% 이상 동의가 필요하지만 '예비 혁신학교'는 '혁신학교'로 전환할 때 학부모의 30%만 동의해도 지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전교조는 출범하면서 '참교육'이라는 구호를 내세웠다. '진짜' 교육을 걱정하는 교사들이 대거 참여했고 학부모들도 '참교육'이라는 구호에 크게 호응했다. 그러나 교육다운 교육을 시켜보자며 '참교육' 운동에 동참했던 많은 전교조의 초창기 멤버들은 지금 등을 돌리고 있다. 제자를 사랑하기에 주입식 교육을 떠나 교육의 본질에 충실하고픈 마음에 전교조의 참교육에 동참했지만 특정 이념에 따른 교육만 있었을 뿐 '참'이 부끄러운 교육이었다고 전교조 원년 멤버는 고백했다.

전국 대부분의 교육감들이 전교조 출신이다. 교육부도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겠지만 더 이상 미래의 꿈나무들인 학생을 대상으로 한 실험을 중단하라. '혁신학교'니 '민주시민학교'니 하는 허울좋은 이름을 고집하지 말고 국가의 100년 대계를 길러낸다는 교육의 본질에 충실하라.
4차산업혁명은 과거와는 전혀 다른 인재상을 요구한다. 인공지능, 통번역, 검색 등을 가능하게 하는 알고리즘 교육이 필수가 되었고, 인공지능을 통제할 인간다운 인성교육이 절실하다. 우리가 사용하는 칼이 조리사에게는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내지만 살인자에게는 흉기로 돌변한다. 마찬가지로 인공지능과 연결되는 초연결사회에서 인공지능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는 사용자의 마음에 달려 있다.

교육도 변해야 한다. 우리는 '혁신학교'니 '민주시민교육학교'니 하는 형식에 치우친 학교가 아닌, 21세기 글로벌시대에 걸맞은 인재를 키우는 교육을 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