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셀트리온, 美 FDA에 허쥬마 판매 허가 획득… '3조원 시장' 진입 목전

공유
1

셀트리온, 美 FDA에 허쥬마 판매 허가 획득… '3조원 시장' 진입 목전

'램시마·트룩시마·허쥬마' 3개 제품 美 허가 모두 완료

셀트리온 허쥬마가 FDA 승인으로 약 3조원 규모의 미국 시장에 진출하게 됐다고 15일 밝혔다.(자료=셀트리온)이미지 확대보기
셀트리온 허쥬마가 FDA 승인으로 약 3조원 규모의 미국 시장에 진출하게 됐다고 15일 밝혔다.(자료=셀트리온)
[글로벌이코노믹 한아름 기자] 셀트리온은 14일(현지 시간)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트라스투주맙 바이오시밀러 ‘허쥬마(HERZUMA)’의 판매 허가를 획득했다고 15일 밝혔다.

허쥬마의 오리지널의약품은 로슈가 판매하는 ‘허셉틴(트라스투주맙)’이다. 허셉틴은 연간 약 7조 8100억원(70억 1400만 스위스프랑)의 매출을 올리는 세계적인 블록버스터 의약품으로, 미국 시장 규모는 약 3조원(26억 9700만 스위스프랑)으로 추산된다.
셀트리온은 허쥬마의 이번 미국 허가로 2012년 램시마의 한국 식약처 최초 허가 이래 중장기 사업목표로 제시해 온 ‘램시마·트룩시마·허쥬마 3개 바이오시밀러 제품의 미국 허가 승인’에 모두 성공하게 됐다.

셀트리온은 주요 전략 제품 3종 허가를 통해 전 세계 바이오의약품 매출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최대 시장 미국에서 자사 바이오시밀러 제품의 본격적인 판매 확대가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셀트리온은 앞서 올해 2월 유럽에서도 허쥬마의 판매 허가를 승인 받은 바 있으며, 지난달 프랑스 트라스투주맙 매출의 약 40%를 차지하는 병원 입찰에 연달아 승리하는 등 순조롭게 시장점유율을 확대해가고 있다.

한편 허쥬마의 미국 판매는 항암제 분야에 강력한 포트폴리오와 마케팅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는 다국적 제약사 테바가 담당할 예정이다. 테바는 지난달 미국 FDA의 허가를 획득한 셀트리온의 혈액암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트룩시마의 북미 판매도 맡고 있다.

한편 셀트리온은 허쥬마의 미국 허가에 앞서 2016년 4월 미국에서 최초의 항체 바이오시밀러 ‘램시마(인플릭시맙)’의 판매허가를 획득한 바 있다. 램시마는 미국에서 다국적 제약사 화이자를 통해 ‘인플렉트라’라는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다.

올해 11월에는 두번째 제품 트룩시마(리툭시맙)의 미국 판매허가도 획득했다. 트룩시마는 지난해 2월 유럽에서도 허가를 획득했으며, 유럽에서 올해 2분기 기준 32%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며 순항 중이다.

한아름 기자 arha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