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화웨이 사태 일파만파 유럽에서도 장비퇴출 '도미노'

공유
0

화웨이 사태 일파만파 유럽에서도 장비퇴출 '도미노'

【밴쿠버=AP/뉴시스】멍완저우 화웨이 부회장 겸 최고재무책임자(CFO)가 12일(현지시간) 밴쿠버의 한 보호관찰소에 도착해 동행한 경호원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밴쿠버=AP/뉴시스】멍완저우 화웨이 부회장 겸 최고재무책임자(CFO)가 12일(현지시간) 밴쿠버의 한 보호관찰소에 도착해 동행한 경호원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
[글로벌이코노믹 김경수 편집위원]
중국의 통신기기 업체 화웨이의 멍만저우 최고재무책임자(CFO·사진)가 대이란 제재위반을 주장하는 미국의 요청에 따라 캐나다에서 체포된 데 이어, 대서양 건너편에서도 이 회사에 대한 새로운 규제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독일텔레콤은 화웨이의 통신장비 조달전략을 재검토하고 있다고 표명하고 있으며, 통신네트워크산업의 기반을 지키기 위한 ‘세이프가드 조치’를 발동중인 프랑스도 화웨이에 대해 엄정하게 대응하고 있다. 또한 미국과 일본, 호주, 뉴질랜드도 화웨이 통신인프라 제품에 대해 사실상 배제를 결정했다.

블룸버그 뉴스가 취재한 관계자 15명에 따르면 마크롱 대통령은 대폭적인 규제강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프랑스의 통신 각사는 제5세대(5G) 이동통신네트워크의 구축을 위해 공급자 찾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정부의 법 개정과 규제강화로 인해 화웨이의 통신인프라에 접근할 수 없게 됐기 때문이다.

프랑스 최대 통신회사 오랑주의 스테판 리샤르 최고경영책임자(CEO)는 13일(현지시간) 라디오 인터뷰에서 “신중함을 요구하는 프랑스 당국으로부터의 요청”에 의해 국내의 5G통신망에 화웨이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다른 프랑스 통신사업자 부이그텔레콤과 알티스 산하 SFR도 화웨이의 5G장비의 도입에 대해 국가정보보안청(ANSSI)의 지시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대통령과 국무총리, 재무부담당자들은 정부의 5G인프라 전략에 대해 말을 아꼈다.


김경수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