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롯데건설, 건설현장 업무 '디지털화'…생산성 '쑥쑥'

공유
0

롯데건설, 건설현장 업무 '디지털화'…생산성 '쑥쑥'

공사 관리 시스템(Real-time PC Management System)의 개념도. 자료=롯데건설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공사 관리 시스템(Real-time PC Management System)의 개념도. 자료=롯데건설 제공
[글로벌이코노믹 윤진웅 기자] 롯데건설이 건설현장 업무에 디지털 시스템을 도입하며 새로운 바람을 예고하고 있다.

롯데건설은 현장 관리 업무의 디지털 전환이 가능한 관리 시스템 RPMS(Realtime Pc Management System)을 개발했다고 13일 밝혔다.
이 관리 시스템을 이용하면 설계사, 제작업체, 건설현장에서 하나의 플랫폼으로 정보와 업무를 공유할 수 있다.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공법의 설계 단계부터 제작, 시공에 이르는 전 과정이 가능하다.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공법이란 공장에서 보, 기둥, 슬래브 등을 개별적으로 제작한 뒤 현장에서 조립하여 건물을 완성하는 공법이다.

이 시스템은 5D-BIM 기법(공정·원가관리가 가능하도록 건축물의 모든 정보를 통합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모형)을 활용한다. 시스템을 도입 시 생산, 반입, 설치 간 물량 산출 등 오류를 현저히 줄여 빠른 업무 수행을 할 수 있다. 또한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골조공사 관련 현장 관리자가 수행하는 업무 시간을 70% 이상 절감해 근로시간 단축 및 노동 생산성 향상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모바일과 연계도 가능하다. 공사관리자는 모바일을 통해 작업 현황 파악 및 업무 지시를 할 수 있다. 게다가 콘크리트 부재 내부에 매설이 가능한 칩 형태의 RFID 태그는 부재의 물류·데이터 관리에 활용하고 있다. RFID 태그는 부재 내부에 매설되기 때문에 탈락 위험이 없고 복수의 태그를 동시다발적으로 인식할 수 있다. RFID 태그가 매설된 콘크리트 부재를 적재한 트럭이 현장 게이트를 통과하면 게이트 상부에 설치된 리더기를 통해 자동으로 데이터가 서버로 전송된다. 반면 기존 부재 외부 바코드는 표면이 오염되거나 탈락되면 인식이 되지 않는다는 불편함과 개별 부재를 하나씩 인식해야 하기 때문에 실용성이 떨어졌다.

롯데건설은 현재 개발된 기술을 창원 회원동 롯데캐슬 현장에 적용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으로 다양한 공사 현장에도 적용해 생산성 향상을 꾀할 방침이다.

롯데건설 기술연구원 관계자는 "이번 개발 기술은 BIM 기술을 현장 시공관리 영역까지 확대하고 RFID 태그를 건설 분야에 적용한 국내 최초 사례"라며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맞아 현장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ICT, IoT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시도를 모색 중이다"라고 말했다.


윤진웅 기자 yjwdigital@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