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3만 개·스마트산단 10곳 조성

공유
0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3만 개·스마트산단 10곳 조성

스마트공장 사진=뉴시스 이미지 확대보기
스마트공장 사진=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이정선 기자] 정부는 오는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3만 개를 구축하고 스마트산업단지 10곳을 조성키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 등 9개 정부부처는 13일 경남도청에서 열린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 보고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공장혁신 ▲산단혁신 ▲일터혁신 등을 통해 제조업 전반의 스마트 혁신을 추진, 중소기업 제조강국을 실현하겠다고 강조했다.

'공장혁신'은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구축목표를 기존의 2만 개에서 3만 개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스마트공장 설비 투자자금 2조 원을 지원하고 스마트공장 구축·공급기업 전용 펀드 3000억 원을 조성하기로 했다.

스마트공장 운영인력도 2022년까지 5만 명에서 10만 명으로 늘릴 계획이다.

직업계 고교 교육과정 개편과 전문학사 과정의 스마트공장 계약학과 설치, 산학융합지구 대학에 스마트랩 구축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산단혁신'은 산업단지를 스마트 제조혁신의 거점으로 육성하겠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관계부처 합동으로 '스마트산단 기획단'을 구성하고 2022년까지 10개 스마트산단 조성에 들어갈 계획이다.

산단 내 공장 사이에 산·학·연 사이에 데이터와 자원을 연결·공유·활용할 수 있는 산단형 네트워크도 구축하기로 했다.

지역맞춤형 근로자 친화 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내년에 문화·체육 시설 등을 집적화한 복합문화센터를 13곳 설치하고 산단형 공동 직장어린이집을 2020년 100곳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고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기숙사 임대료를 지원하고 임대형 행복주택도 건설할 계획이다.

'일터혁신'은 사람이 중심이 되는 노동환경을 조성하겠다는 전략이다.

산업재해 30% 감소를 목표로 안전한 일터 환경 조성에 나서고 내년에 45억 원을 투입, 고위험 업종에 협동로봇 지원사업을 펴기로 했다.

또 소공인에게 안전 작업환경을 제공하는 '소공인 복합지원센터' 조성에 50억 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이밖에 '혁신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민간·지역·정부가 참여하는 제조업 상시 혁신체계도 구축하기로 했다.

지역에서 스마트공장 구축과 사후관리를 전담할 '제조혁신센터'를 시범 구축할 예정이다.

정부는 스마트공장의 3만 개 보급으로 6만6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18조 원의 매출 증가를 기대했다.


이정선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