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대산보험대상에 김성태 연세대 명예교수

공유
0

대산보험대상에 김성태 연세대 명예교수

-36년간 보험법 분야 연구로 보험산업 발전 기여 공로

올해 대산보험대상 수상자로 김성태 연세대 명예교수가 선정됐다.이미지 확대보기
올해 대산보험대상 수상자로 김성태 연세대 명예교수가 선정됐다.
[글로벌이코노믹 장성윤 기자]
올해 대산보험대상 수상자로 김성태 연세대 명예교수가 선정됐다.

대산신용호기념사업회는 김성태 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명예교수를 ‘2018 대산보험대상’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13일 밝혔다.

대산보험대상은 한국 보험산업 발전에 선구자적인 역할을 했던 대산(大山) 신용호 교보생명 창립자의 정신을 계승∙발전시키기 위해 2006년 대산신용호기념사업회가 제정한 상이다.

보험이론 연구와 보험산업 발전에 탁월한 업적을 바탕으로 국내 보험산업의 선진화와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개인이나 단체를 선발해 오고 있다. 보험학술연구 부문과 보험산업발전 부문으로 나눠 시상한다.

올해 보험학술연구 부문 대상 수상자로 선정된 김성태 교수는 지난 36년간 보험법 분야의 활발한 연구활동을 통해 국내 보험산업 성장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 받았다.

80여 편의 보험법 논문과 '보험법강론', '보험법' 등 저서를 통해 보험산업발전에 필요한 보험법리를 확립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또한 프랑스보험 법전 번역을 비롯해 외국의 보험법제 비교연구를 통해 국내 보험법학계의 연구 지평을 넓혔다.

법무부, 공정위, 금감원 등 보험관련기관 위원으로 활동하며 소비자보호 관련 제도를 상법(보험편)에 반영하는 등 건전한 보험법 체계 정립에도 힘써왔다.

한국보험법학회, 한국보험학회 등 학회장을 역임하며 국제학회와의 교류를 통해 국내 보험법학의 위상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했다는 평이다.

손봉호 대산신용호기념사업회 이사장은 “김성태 교수는 자타가 공인하는 한국의 대표적인 보험법학자로 학계는 물론 보험업계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며 “이번 수상을 통해 보험학연구의 활성화가 이뤄지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보험산업발전 부문 수상자는 선정하지 못했다. 수상자를 선정하기까지 예심과 본심은 비롯해 후보자 현장실사를 진행했으며 심사위원 전원합의 원칙으로 심사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했다.

대산보험대상은 보험 분야 국내 최대 규모의 시상으로, 대상 수상자에게는 상금 5000만 원과 상패가 수여된다.

‘2018 대산보험대상’ 시상식은 오는 19일 오후 6시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열린다.


장성윤 기자 jsy3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