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오늘 날씨] 기상청 대설주의보 전국 곳곳 눈 또는 비

공유
7

[오늘 날씨] 기상청 대설주의보 전국 곳곳 눈 또는 비

[오늘 날씨] 기상청 대설주의보  전국 곳곳 눈 또는 비,  서울 대구 안동 부산 광주 대전 일기예보 이미지 확대보기
[오늘 날씨] 기상청 대설주의보 전국 곳곳 눈 또는 비, 서울 대구 안동 부산 광주 대전 일기예보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소장 ] 오늘날씨 전국 곳곳 눈 비 비상이다.

기상청은 11일 새벽 오늘 날씨 일기예보에서 아침부터 전국에 눈 또는 비가 오겠다고 내다봤다.
특히 대구 춘천 강릉 등에서는 큰 눈이 올 것으로 보인다.

경상도와 강원 일부 지역에서는 대설주의보 또는 대설특보 가 내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상정보 : 2018년 12월 11일 04시 10분 발표

< 기상 현황과 전망 >

o 현재,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제주도와 전남해안은 비가 오는 곳이 있습니다.

o 오늘은 남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제주도와 전남에서 비 또는 눈이 오다가, 낮에 전국(서울.경기서해안 제외)으로 확대되겠고, 밤에 대부분 그치겠습니다.
o 한편, 서울.경기서해안과 충남서해안에는 기압골에 동반된 구름대의 영향으로 낮부터 밤 사이에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o 특히, 오늘 낮부터 밤 사이에 경상내륙과 강원남부에는 매우 많은 눈이 쌓이면서 대설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고, 중부지방과 남부내륙에는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많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o 또한, 내린 눈이 얼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교통안전, 보행자 안전 등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예상 적설(11일)

- 강원남부, 경북내륙, 경남서부내륙, 충북, 울릉도.독도(12일), 북한: 2~7cm

- 강원도(남부 제외), 충남내륙, 전라내륙, 경남내륙(서부내륙 제외), 경북동해안, 제주도산지(12일까지): 1~3cm

- 경기동부, 서해5도: 1cm 내외

* 예상 강수량(11일)

- (12일까지) 제주도, 울릉도.독도: 5~30mm

- 전국(서울.경기서해안 제외), 북한: 5mm 내외

* 예상 적설과 강수량은 05시 예보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o 내일(12일)은 중국 중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전라서해안과 제주도는 가끔 구름많고 새벽부터 아침 사이 제주도산지는 눈이 오는 곳이 있고, 전라서해안은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o 모레(13일)는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은 후 차차 벗어나겠으나, 남부지방은 중국 상해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중부지방은 대체로 흐리고 새벽부터 낮 사이 서울.경기도와 강원영서, 충청내륙, 경북북부내륙은 가끔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남부지방은 가끔 구름많겠습니다.

< 기온 전망 >

o 모레까지 아침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으나 내륙을 중심으로 영하권을 보이겠고, 낮 기온도 평년보다 낮아 춥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건조 현황과 전망 >

o 현재, 중부지방(충남 제외)과 경상도에는 건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오늘 비 또는 눈이 오기 전까지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내륙에도 차차 건조해지겠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강풍 전망 >

o 오늘과 내일(12일) 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고, 내륙에도 약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해상 전망 >

o 오늘과 내일(12일)은 대부분 해상, 모레(13일)는 서해먼바다와 동해먼바다에서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으며, 특히 오늘 밤부터 제주도남쪽먼바다와 동해먼바다에는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EK.

기상특보 현황 : 2018년 12월 10일 11시 00분 이후 (2018년 12월 10일 11시 00분 발표)

o 건조경보 : 강원도(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o 건조주의보 : 울산, 부산, 대구, 인천(강화군,옹진군 제외), 서울, 경상남도(진주, 양산, 고성, 거제, 사천, 통영, 합천, 산청, 창녕, 함안, 의령, 밀양, 김해, 창원), 경상북도, 충청북도(제천, 진천, 충주, 영동, 청주),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양구평지, 정선평지, 평창평지, 홍천평지, 인제평지, 횡성, 춘천, 화천, 철원, 원주, 영월, 태백), 경기도(안성, 파주, 양주, 고양, 연천, 김포 제외)

<특정관리해역 연안바다 특보사항>

o 강원중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o 강원북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o 강원남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o 울릉도울릉읍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o 울릉도서면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o 울릉도북면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참고사항>

o 11시를 기해 한파특보를 모두 해제합니다. 한편, 내일(11일)과 모레(12일) 아침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으나 내륙을 중심으로 영하권을 보이겠고, 낮 기온도 평년보다 낮아 춥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예비 기상특보 현황 : 2018년 12월 11일 04시 00분 발표

(1) 강풍 예비특보

o 12월 12일 새벽 : 울릉도.독도

(2) 풍랑 예비특보

o 12월 11일 밤 : 제주도남쪽먼바다, 동해중부먼바다

o 12월 12일 새벽 : 동해중부앞바다

o 12월 12일 오전 : 동해남부먼바다

(3) 대설 예비특보

o 12월 11일 낮 : 경상남도(합천, 거창, 함양, 산청),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봉화평지, 문경, 영주, 예천, 상주, 김천, 성주, 고령)

o 12월 11일 오후 : 강원도(강원남부산지, 정선평지, 영월, 태백)

<참고사항>

o 내일(12일) 새벽으로 동해중부앞바다에 풍랑, 울릉도.독도에 강풍, 오전으로 동해남부먼바다에 풍랑 예비특보를 추가 발표합니다.


김대호 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