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中, 온라인 게임 윤리 규제 강화…우리나라 게임업체 피해 '우려'

공유
1

中, 온라인 게임 윤리 규제 강화…우리나라 게임업체 피해 '우려'

온라인게임 콘텐츠 심의 윤리 위원회 설립이후 각종 규제책

중국 정부가 게임 신작 출시를 막은데 이어 윤리 심사도 강화해 우리나라 게임업체에도 피해가 있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중국 정부가 게임 신작 출시를 막은데 이어 윤리 심사도 강화해 우리나라 게임업체에도 피해가 있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글로벌이코노믹 표진수 기자] 중국 정부가 게임 신작 출시를 막은데 이어 윤리 심사도 강화해 우리나라 게임업체에도 피해가 올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10일 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중국 공산당 선전부는 최근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온라인게임 콘텐츠를 심의하는 온라인게임 윤리 위원회를 설립했다.
중국 게임윤리위원회는 사회에 건전한 오락 상품을 제공하고 온라인게임의 부정적 영향을 청소년에게 주지 않는다는 목적으로 설립됐다. 실제로 이 위원회는 최근 20개 게임을 심의해 이 가운데 9개에 대해 승인 불가 결정을 내리기도 했다. 나머지 11개 게임은 윤리적으로 문제가 있는 부분을 수정하거나 삭제할 것을 제작사와 유통사에 지시했다.

중국정부는 올들어 부적절한 콘텐츠와 게임 중독 같은 부정적 영향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커지자 각종 게임 규제책을 내놓고 있다.

이런 가운데 중국 정부는 '게임 판호'발급을 잠정 중단하기도 했다. 게임 출시 승인을 할 때 판호가 없으면 신작을 출시할 수 없다. 아울러 판호발급 중단에 이어 지난 8월에는 신규 온라인게임 총량을 규제, 미성년자의 게임 이용 시간을 제한하는 대책도 나왔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규제 강화속에서 게임 내용에 대한 윤리적 심사까지 지속적으로 이뤄질 경우 우리나라 게임업체들도 피해를 입을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아직까지 중국에서 서비스 중인 게임들에 대해서 윤리적으로 문제가 있다는 지적은 나오지 않았다"며 "어떤 영향이 있을지는 모른다. 계속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표진수 기자 vyv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