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獨, 정부 조달서 '화웨이' 배제안해 …5G 구축서 장점만 취할 뜻

공유
1

獨, 정부 조달서 '화웨이' 배제안해 …5G 구축서 장점만 취할 뜻

5G 구축 프로젝트에서 화웨이의 장비와 기술 큰 비중 차지

독일 정부는 정부 조달에서 중국 화웨이를 배제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자료=화웨이이미지 확대보기
독일 정부는 정부 조달에서 중국 화웨이를 배제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자료=화웨이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중국 통신장비 업체 화웨이의 멍완저우 최고재무책임자(CFO)가 캐나다에서 체포된 사건을 배경으로 미국을 주축으로 한 동맹국들과 중국의 대립이 격화되는 가운데, 당초 가세하는 것으로 알려졌던 독일이 넌지시 발을 뺐다.

독일 내무부는 지난 주말(현지시간 7일) 대변인의 브리핑을 통해 차세대 고속통신 5G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프로젝트에서 어떤 업체와 첨단 기술 기업도 배제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다만 "도입되는 네트워크 인프라의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는 보장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는 독일 정부의 방침이 미국의 동맹국들과 의견을 달리하겠다는 의지와 함께, 이참에 중국의 불법적인 칩 사용 의혹도 원천적으로 차단시킴으로써 장점만을 취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또한 차세대 고속통신 5G 구축 프로젝트에서 화웨이의 장비와 기술이 그만큼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현재 화웨이를 둘러싸고 미국의 대이란 제재를 위반한 혐의로 멍완저우 CFO가 캐나다에서 체포됐으며, 미국은 그녀에게 최대 징역 30년 형을 선고할 수 있는 중범죄 혐의를 두고 있다. 동시에 미국의 동맹국인 호주, 뉴질랜드, 일본 등은 정부 기관의 채용 제품 및 서비스 등으로부터 중국의 화웨이 테크놀로지를 배제하겠다고 결의한 상태다.

한편, 이날 일본 정부가 중앙 부처 등에서 사용하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중국의 통신장비 기업 화웨이와 중흥통신(ZTE)의 제품을 사실상 배제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데 대해 중국 외교부 겅솽 대변인은 베이징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

중국 정부는 "中日 간 통상 협력의 본질은 '호혜공영'이며, 화웨이와 ZTE가 오랫동안 일본에서 합법적으로 경영활동을 해 왔다"며 "일본은 중국 기업들에게 공평한 경영 환경을 제공하고 상호 신뢰와 협력을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