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오리온 ‘디저트 초코파이’,그린패키징 공모전 최우수상 수상

공유
0

오리온 ‘디저트 초코파이’,그린패키징 공모전 최우수상 수상

오리온=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오리온=제공
[글로벌이코노믹 김혜림 기자] 오리온은 초코파이 하우스에서 판매하는 디저트 초코파이가 ‘제8회 그린패키징 공모전’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0일 밝혔다.

환경부와 한국환경포장진흥원이 공동 주최하는 그린패키징 공모전은 우수 친환경 포장 기술과 디자인을 발굴하고 친환경 포장에 대한 관심도 제고를 위해 지난2011년부터 매해 개최하는 행사다.
이번 공모전에서 디저트 초코파이의 ‘종이 트레이’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플라스틱을 종이로 대체하고, 소재 자체 색상을 그대로 살려 별도의 인쇄작업을 거치지 않은 점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제품을 보호하고 초콜릿을 손에 묻히지 않으면서 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새로운 구조로 만든 점도 기능성과 차별성 측면에서 인정받았다.

오리온은 지난 2014년부터 착한 포장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환경보호를 위한 포장 개선 및 친환경 포장재 개발을 지속해왔다.

‘오징어땅콩’, ‘스윙칩’, ‘포카칩’ 등 주요 스낵 제품의 포장재 면적을 7~21%씩 줄여, 2017년과 2018년 2년간 여의도 면적의 80%에 달하는 포장재를 절감했다. 패키지 디자인을 단순화하고 인쇄도수를 낮춰 연간 약 88톤의 잉크 사용량을 줄이는 한편, 포장재 인쇄와 접착에 쓰이는 유해화학물질을 인체에 무해한 물질로 대체했다. 또 협력회사와 2년간 공동 연구 끝에 메틸에틸케톤’(MEK), ‘에틸아세테이트’(EA) 등 인체에 유해한 휘발성유기화합용제를 사용하지 않은 환경친화적 포장재를 개발, 포장재 제조 시 발생하는 총미연소탄화수소(THC)와 총휘발성유기화합물(TVOC) 등 유해물질 방출량을 기존 대비 각각 83%, 75% 줄이고, 잉크와 용제 사용량도 33% 감축했다. 오리온은 이를 제품에도 적용해 초코파이’, ‘포카칩’, ‘태양의 맛 썬등 총 12개 제품의 포장이 제과업계 최초로 환경부의 녹색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김혜림 기자 hr073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