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속보] KTX 탈선 사고 복구 완료, 강릉-청량리 운행 재개

공유
1

[속보] KTX 탈선 사고 복구 완료, 강릉-청량리 운행 재개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소장] KTX 탈선 사고 복구가 완료됐다.

코레일은 오전 5시 30분 강릉발 열차와 청량리발 5시 32분 열차부터 운행을 재개한다고 밝혔다.
코레일은 운행재개에 앞서 선로와 전기, 신호 시설등 최종 점검을 위한 시운전을 준비하고 있다.

강릉발 첫차 출발 시각은 오전 5시 30분이다.

코레일은 이에앞서 9일 오후 10시 20분 사고 열차를 구원 기관차로 견인해 인근 차량기지로 회송시켰다.

시운전을 통해 정상으로 확인되면 강릉선 KTX는 오전 첫차부터 정상 운행된다.

한편 김현미 김 장관은 이날도 강릉선 KTX 개통으로 평창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와 강원도민의 편리함이 증대됐다고 소개하면서 "이번 사고로 코레일과 철도시설공단의 운영 시스템이 얼마나 정밀하지 못했는지 드러났다. 근본적인 원인 진단과 함께 응분의 책임을 지고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하는 것이 국민 앞에서 할 수 있는 최소한의 도리"라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이번 사고가 해외철도 사업 수주와 남북철도 사업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우려했다.
그는 "우리가 다른 나라에 철도 수주를 하겠다, 남북철도를 연결하겠다, 이런 큰 꿈을 갖고 (사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이런 실수를 반복하는 상황에서 우리가 새로운 사업을 수주하겠다고 말하는 게 민망스럽다"며 "완벽한 수습을 통해 대한민국 철도 수준을 신뢰할 수 없다는 실망을 주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김대호 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