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연세대병원, '흥남철수작전' 영웅 현봉학 박사·에드워드 포니 대령 기념식 개최

공유
0

연세대병원, '흥남철수작전' 영웅 현봉학 박사·에드워드 포니 대령 기념식 개최

함격북도 성진 태생인 현 박사는 1944년, 세브란스의전(現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모교 병리학 강사로 교육과 연구 활동을 하던 중 6.25전쟁을 맞아 해병대 통역관으로 참전했다. (자료=연세대병원)이미지 확대보기
함격북도 성진 태생인 현 박사는 1944년, 세브란스의전(現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모교 병리학 강사로 교육과 연구 활동을 하던 중 6.25전쟁을 맞아 해병대 통역관으로 참전했다. (자료=연세대병원)
[글로벌이코노믹 한아름 기자] 연세대병원은 ‘흥남철수 작전’의 두 주역인 현봉학 박사와 미국 해병대 에드워드 포니 대령을 기리는 행사가 열린다고 7일 밝혔다.

사단법인 현봉학 박사 기념사업회는 오는 10일 오후 6시부터 국회의사당 귀빈식당에서 '포니대령 한국전쟁 영웅 선정기념 축하연 및 현봉학 박사 동상건립 2주기 기념식'을 갖는다.
현봉학 박사는세브란스의전을 졸업했으며, 6.25전쟁을 맞아 해병대 통역관으로 참전하던 중 1950년 미국 제2군단 민사부 고문신분으로 흥남부두에 모인 10만여명의 피난민의 철수를 알몬드 2군단장에게 요청해 군수물자를 버리고 군함에 모든 피난민을 승선시켜 거제도로 피난시킨 공로를 인정 받았다.

에드위드 포니 대령은 인천 상륙작전의 주 설계자로 미 해병대에서 수륙양면작전 전문가로 활동했다. 미군이 수행한 역사상 최대 규모의 민간인 해상 탈출 작전인 ‘흥남철수작전’에서 장비, 보급품과 병력 철수를 완벽히 수행한 제 10군단 지휘단 책임관으로 활약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문희상 국회의장,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 피우진 국가보훈처장, 전진구 해병대사령관, 김용학 연세대학교 총장, 윤도흠 연세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포니대령 손자 에드워드 포니 등 내외귀빈이 참석해 두 영웅의 활약상을 되새길 예정이다.

행사를 주관한 한승경 이사장은 “현봉학 박사 동상건립 2주기와 비슷한 시기에 미해병 10군단 군수참모로서 현봉학 박사를 도와 흥남철수를 가능케 했던 포니 대령이 국가보훈처가 제정한 ‘2018년 12월의 8·25전쟁 영웅’에 선정된 것은 매우 깊은 뜻을 지닌다. 두 분의 과감하면서도 위대한 결정과 감행은 대한민국 역사에 길이 남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아름 기자 arha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