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CEO] 화웨이 CFO 멍완저우(孟晩舟) 인물 누구, 중국 스파이 긴급 체포… 미중 무역전쟁 협상 중대 암초

기사입력 : 2018-12-06 15:53 (최종수정 2018-12-08 10:24)

  • 인쇄
  • 폰트 크기 작게
  • 폰트 크기 크게
공유 0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구글플러스 공유하기




center
[글로벌 CEO] 화웨이 멍완저우(孟晩舟) 인물 누구, 중국 스파이혐의 긴급 체포… 미중 무역전쟁 협상 중대 암초, 오늘밤 미국 뉴욕증시 다우지수 비상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 김대호 소장/ 경제학 박사]
화웨이의 멍완저우(孟晩舟) 부회장이 캐나다 경찰에 전격 체포됐다.

화웨이는 세계 최대의 통신장비업체이다.

멍완저우(孟晩舟)는 세계최대 화웨이의 CFO 즉 최고재무책임자이다.

멍완저우(孟晩舟)는 화웨이 내에서 그저 그런 고위 임원중 한 명이 아니다.

멍완저우(孟晩舟)는 화웨이를 설립한 런정페이(任正非) 회장의 딸이다.

성이 다른 것은 멍완저우(孟晩舟)가 어머니성시를 계승했기 때문으로 창업주 런정페이(任正非) 회장의 친 딸 이다

멍완저우(孟晩舟)는 이사회에서 공동 부이사장을 맡고 있다.

앞으로 화웨이를 끌고갈 잠재적 후계자이기도 하다.

멍완저우(孟晩舟)는 지난해 이사회에서 공동 부이사장에 올랐다.

미국 뉴욕증시와 홍콩 증시 투자자들 사이에서 멍완저우(孟晩舟) CFO는 '화웨이의 얼굴'로 통한다.

멍완저우(孟晩舟)는 25년간 화웨이에서 일해왔다.

화웨이는 비상장기업이다. 그러면서도 멍완저우(孟晩舟)는 연간 실적을 투자자들에게 정기적으로 발표해왔다.

화웨이 ICT 파이낸스 포럼으로 알려진 화웨이의 연례 금융포럼을 주관하는 이도 멍완저우(孟晩舟)이다.

이 행사에는 뉴욕과 칸쿤, 밀라노 등 세계의 투자은행가와 애널리스트, 금융시장의 주요 인사들이 참석하고있다.

앨런 그린스펀 전 연방준비제도 즉 미국 연준 의장 등이 연사로 참석하기도 했다.

멍완저우(孟晩舟)는 강인하면서도 차분한 성격으로 정평이 높다.

멍완저우(孟晩舟)는 지난 2007년 화웨이 지주회사 이사회 의장을 지낸 바 있다.

화웨이 지주회사산하에 스카이컴 테크라는 기업이 있다.

스카이컴 테크는 홍콩 소재한 기업이다.

스카이컴 테크는 이란과 긴밀한 관계를 맺어왔다 사업하고 있으며, 직원들은 자신들이 '화웨이-스카이컴'을 위해 일한다고 말하고 있다.

멍완저우(孟晩舟)는 2008년 스카이컴 테크의 이사를 맡았다. 이듬해인 2019년 4월 그 자리에서 물러났다.

미국은 바로 그때 멍완저우(孟晩舟)가 국제제재를 어기면서 이란과 은밀한 거래를 한 것으로 보고 수사를 해왔다 .

이번에 멍완저우(孟晩舟)가 체포된 것도 스카이컴 테크 이사 시절 친 이란 행적과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멍완저우(孟晩舟)는 화웨이 창업주 런정페이(任正非)의 두 자녀 가운데 한 명이다.

또 다른 한 명은 런핑으로 화웨이가 소유한 스마트컴을 운영하고 있다. 이 업체는 선전 본사에서 화웨이 직원들을 위한 여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회사 내 카페 관리와 케이터링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다.

미국 정부는 최근 중국 정부가 화웨이의 통신장비를 통해 스파이 행위를 할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하며 화웨이의 글로벌 영향력이 높아지는 것을 막으려는 노력을 확대하고 있다.

멍완저우는 모친의 성(姓)을 따랐다.

1993년 화웨이에 입사한 이후 다양한 직무를 담당하면서 사실상 '후계자 수업'을 받아왔다.


김대호 소장/ 경제학 박사 tiger8280@g-enews.com

김대호 소장 tiger8280@g-enews.com

오늘의 핫 뉴스

실시간 속보

금융 최신기사

중국 많이 본 기사

가장 많이 공유 된 기사

생활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