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증시 폭락 '화들짝', 증권사 "후폭풍 제한적" 무게

공유
0

미증시 폭락 '화들짝', 증권사 "후폭풍 제한적" 무게

4일(현지시간) 미국 주요 3대지수가 3% 이상 급락 마감했다. 사진=DB이미지 확대보기
4일(현지시간) 미국 주요 3대지수가 3% 이상 급락 마감했다. 사진=DB
[글로벌이코노믹 황이진영 기자] 전일 미국 증시가 미·중 무역협상에 대한 회의론 등으로 주요 3대 지수 모두 3% 이상 급락한 가운데 국내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미국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과 90일 동안 무역협상을 타결 짓지 못할 경우 관세폭탄을 가할 것"이라며 밝히며 추락하는 증시에 찬물을 끼얹졌다.
장단기 금리 역전도 투자심리를 악화시킨 요인이다. 미국 10년물 국채금리마저 3% 아래로 떨어지면서 2년물 국채금리와 역전되며 경기둔화에 대한 우려를 키웠다.

하지만 이번 폭락이 국내 증시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게 증권가의 분석이다.

증권 업계 전문가들은 글로벌 증시의 바로미터인 미국의 경기 침체 가능성은 제한적으로 국내 증시에도 일부 반영된 만큼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장단기 금리연전 징후가 통화정책 완화로 이어질 것이라는데 무게를 뒀다.

하인환 SK증권 연구원은 "먼저 무역협상 노이즈의 경우 장기간 지속될 수밖에 없는 이슈다, 하지만 장단기 금리 역전에 대한 반응은 다소 과했던 것으로 보인다"며 "장단기 금리 역전이 경기 침체를 가리키는 신호라고 알려져 있지만 역전 현상 자체가 경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 연구원은 "장단기 금리 역전으로 추가적인 급락까지 예상하는 것은 무리라고 판단한다"며 "문제는 FOMC로, FOMC에서의 완화적 스탠스는 '단기 호재'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공동락 대신증권 연구원은 "중장기적 시각에서 장단기 금리의 역전이 이뤄질 수 있다는 전망은 유효하나 최근 단기간에 걸친 가파른 금리 하락과 역전은 12FOMC를 기점으로 다소 완화될 여지가 커보인다""커브 역전으로 변동성이 크게 증폭된 여타 금융시장 역시 FOMC를 전후로 안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한편 5일 코스피는 미국 증시 폭락에 영향 받아 장중 한때 1% 이상의 낙폭을 보이기도 했다. 이후 낙폭을 줄이며 전일 대비 13.04포인트(-0.62%) 하락한 2101.31에 거래를 마감했다.


황이진영 기자 hjyhjy124@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