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화시스템, 군 정찰위성 핵심장비 개발 맡는다

공유
0

한화시스템, 군 정찰위성 핵심장비 개발 맡는다

[글로벌이코노믹 백승재 기자]
한화시스템은 군사용 정찰위성 개발사업과 관련해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핵심 장비 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서울 중림동 KAI 서울 사업장에서 장시권 한화시스템 대표이사와 김조원 KAI 대표이사는 약 2800억원 규모 ‘425 사업 위성 탑재체 개발’ 계약을 체결했다. 한화시스템은 고성능 영상레이더(Synthetic Aperture Radar, SAR)에 탑재되는 핵심 장비인 SAR 센서와 데이터링크 시스템 개발을 맡게 된다.

425사업은 주변국 감시 차원에서 전략 감시정찰 자산을 확보하고자 국방과학연구소(ADD) 주관으로 추진 중인 국방 사업이다. 향후 7년간 SAR 위성 및 EO/IR(Electro-Optical /Infra-Red) 위성을 국내 연구개발로 전력화하는 것이 목표다. 앞서 ADD는 SAR 위성체 시제 개발과 관련해 체계종합 및 플랫폼 개발을 담당하는 KAI와 4일 계약을 완료했다.

위성은 플랫폼에 탑재되는 핵심 센서인 SAR(영상), EO(전자광학) 및 IR(적외선)에 따라 종류를 구분한다. 한화시스템은 이중 EO 및 IR 센서 개발에 독자 기술로 참여했으며, 다목적실용위성 3A호 등 IR 위성 사업에 참여한 경험이 있다.

한화시스템은 SAR 센서 개발을 위해 해외 선진 업체 TASI(Thales Alenia Space Italy)와 기술협력 계약을 체결했다.

한화시스템 장시권 대표이사는 “이번 계약 수주로 한화시스템은 핵심 사업 분야 중 하나인 레이다 부문에서 기술력을 다시 한 번 입증하게 됐다”며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우주산업 분야에 본격 진출하게 된 것을 계기로 향후 우주 위성 탑재체 전문 개발 업체로 도약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백승재 기자 tequiro071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