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영상뉴스] 카타르 OPEC 탈퇴, 국제유가 미국 주도시대 성큼 …60년 석유 카르텔 흔들 Center

공유
0

[영상뉴스] 카타르 OPEC 탈퇴, 국제유가 미국 주도시대 성큼 …60년 석유 카르텔 흔들 Center



카타르가 석유수출국기구(OPEC)에서 탈퇴를 선언했다.
사드 알카비 카타르 에너지 장관은 카타르의 국제적 역할을 증진하기 위해 OPEC를 탈퇴한다고 밝혔다.

카타르의 원유 생산량은 올 10월 기준으로 하루 평균 61만 배럴이다. OPEC 최대 산유국인 사우디아라비아의 5% 정도다.

산유량이 적은 만큼 카타르의 탈퇴가 OPEC의 영향력에 당장 결정타를 줄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문제는 OPEC의 상징성이 흔들린다는 점이다. 모든 석유수출국들의 의사를 대변해온 석유카르텔로서의 위상이 타격을 받을 수 있다.

카타르는 원유이외에 액화천연가스(LNG)를 많이 생산하고 있다.

세계 최대 액화천연가스(LNG) 생산국이 바로 카타르이다. 액화천연가스(LNG)가 원유를 대체할 수 있는 만큼 원유 수급물량을 조절해온 OPEC으로서는 신경이 쓰이지 않을 수 없다.

카타르의 OPEC 탈퇴에는 사우디와의 불편한 관계도 한 요인으로 작용했다.
사우디는 지난해 테러 단체를 지원한다는 이유로 카타르에 대한 단교·봉쇄 조치를 주도했다. 카타르가 친 이란으로 돌아선 데에 대한 보복이다.

카타르 탈퇴가 아니더라도 국제유가와 관련한 OPEC의 영향력은 이미 많이 줄었다.

최근의 국제 원유시장은 OPEC 결정이 아닌 빅3 즉 미국·러시아·사우디의 절대적 영향력에 좌우되는 추세다.


취재=김대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