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무역전쟁으로 미국 GDP 최대 0.31% 감소

공유
1

무역전쟁으로 미국 GDP 최대 0.31% 감소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정선 기자]

중국과의 무역 전쟁으로 미국의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오는 2023년까지 연간 최대 0.31%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현대경제연구원은 2일 ‘2019년 미국 경제 전망과 5대 이슈’ 보고서에서 국제통화기금(IMF)의 보고서를 인용, “미중 무역전쟁 확산으로 미국의 실질 GDP가 2019년부터 2023년까지 매년 0.15∼0.31% 줄어들 것”으로 분석했다.

물가에도 부담을 줄 것으로 전망됐다.

미국이 7월부터 10% 관세를 적용한 2000억 달러 상당의 중국산 제품에는 자동차 부품, 철강, 알루미늄 등 중간재와 자본재가 다수 포함됐기 때문이다.

컴퓨터, 가구, 청소기 등 일반 소비재도 23%를 차지하고 있다.

내년 미국 경제는 올해 전망(주요 투자은행 평균 2.9%)보다 둔화된 2% 중반이 될 것으로 예상됐다.

연구원은 내년 미국의 경제 이슈로 ▲새로운 성장 동력 필요 ▲연방준비제도(연준)를 압박하는 트럼프 ▲미중 무역 전쟁의 함정 ▲식어가는 부동산 시장 ▲재정정책의 한계 등 5가지를 꼽았다.
연구원은 ‘트럼프노믹스’의 영향으로 확장적 재정정책이 최근 미국 성장세를 떠받치고 있으나 산업 경쟁력은 전반적으로 뒤처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 산업을 이끈 이른바 ‘팡(FANG·페이스북, 애플, 아마존, 넷플릭스, 구글)’의 주가가 거품 논란으로 흔들리는 가운데 신성장 동력이 없으면 침체에 빠질 수 있다고 했다.


이정선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