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중 정상회담 타결 임박 시진핑-트럼프 탱고 춤출 준비 NBC보도

공유
0

미중 정상회담 타결 임박 시진핑-트럼프 탱고 춤출 준비 NBC보도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소장] 미중 정상회담에서 시진핑-트럼프간 대타협이 나올 것이라고 미국 방송이 보도했다.

미국 NBC 방송은 31일 미중 정상회담에 관한 특집 방송을 내보냈다.
NBC는 '트럼프 시진핑 ,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탱고'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미중 무역전쟁에서 두 사람이 '탱고'를 출 준비를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아르헨티나가 탱고의 본고장인 점을 들어 미·중 정상회담에서 이뤄질 두 사람의 '담판'을 '외교적 댄스'에 비유한 것이다.

이 방송은 미·중 양국을 위해 가장 생산적인 방향으로 설익은 합의를 성급하게 발표하기보다는 추후 합의를 체결할 수 있는 더 포괄적인 대화의 기틀을 마련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미·중 정상회담에서 이뤄질 무역협상에 대해 타결에 근접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기자들에게 중국과의 무역협상과 관련, " 중국과 무엇을 하게 되는 상황에 매우 근접해 있다고 생각한다"며 합의가 거의 이뤄졌다고 말했다.

트럼프는 " 중국이 합의하기를 원한다고 생각한다"며 "미국은 합의를 하는 것에 열려 있으며 지금 상황이 좋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도 "중국에 매겨지는 관세 때문에 수십억 달러들이 미국의 금고로 들어오고 있다"며 "갈 길이 멀다"고 언급한 바 있다.

지난 26일에는 미중 정상회담에서의 무역협상 타결 가능성을 거론하면서도 " 합의를 이루지 못한다면, 나머지 267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10% 또는 25%의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말해 합의 불발 시 대규모 '관세 폭탄'을 예고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같은 애매한 전략은 협상의 전술로 보인다.

미국 뉴욕증시 다우지수와 나스닥지수 그리고 코스피 코스닥 원 달러 환율등은 미중 정상회담 결과에 목을 매고 있다.

미중정상회담 미국 뉴욕증시 다우지수와 나스닥지수 그리고 코스피 코스닥 원 달러 환율등은 미중 정상회담 결과에 목을 매고 있다. 이미지 확대보기
미중정상회담 미국 뉴욕증시 다우지수와 나스닥지수 그리고 코스피 코스닥 원 달러 환율등은 미중 정상회담 결과에 목을 매고 있다.



김대호 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