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트럼프, “수입차에 25% 관세 매기면 GM 공장 안 닫을 것”

공유
0

트럼프, “수입차에 25% 관세 매기면 GM 공장 안 닫을 것”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정선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8일(현지시간) 수입 자동차에 높은 관세를 매기면 자동차 회사인 제너럴모터스(GM)의 미국 공장이 문을 닫지 않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 계정에서 "미국의 소형 트럭 사업이 이렇게 인기 있는 이유는 수년 동안 우리나라로 들어오는 소형 트럭에 25%의 관세가 붙었기 때문"이라며 이른바 고율 관세인 ‘치킨세(chicken tax)’를 언급했다.
치킨세는 1964년부터 미국이 수입 소형 트럭에 부과한 25%의 관세를 일컫는 말이다.

당시 프랑스와 서독이 미국산 닭에 관세를 부과한 것에 대한 대응조치였다는 데서 명칭이 유래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만약 우리가 치킨세를 수입차에 적용하면 더 많은 차가 이곳에서 만들어질 것이고, GM이 오하이오, 미시간, 메릴랜드에 있는 공장을 닫지 않을 것"이라며 "의회는 현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우리에게 자동차를 수출하는 나라들은 수십 년 동안 미국을 이용해 왔고 대통령은 이 문제에 대한 막강한 권한을 갖고 있다"면서 "GM 사건 때문에 지금 그것이 검토되고 있다"고 했다.

수입차에 고율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이 적극적으로 검토되고 있다는 것이다.

GM은 내년 말까지 북미 생산공장 5곳과 해외공장 2곳의 가동을 중단하고, 인력 1만4천여 명을 감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은 GM을 살렸는데, 우리가 받은 '보답'은 이것"이라며 "전기차 프로그램을 포함한 GM의 보조금 전액을 삭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정선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