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영상뉴스] 아파트 안전교통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책임진다?...아파트 교통안전 컨설팅 시행

공유
1

[영상뉴스] 아파트 안전교통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책임진다?...아파트 교통안전 컨설팅 시행



아파트 단지 내 잦은 교통사로고 엄마들의 걱정이 늘고 있는 가운데 이를 위해 한국교통안전공단이 대책을 내놓았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병윤)은 아파트 단지 내 도로에서 사망, 중상 등 인명피해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교통사고 원인분석 및 재발방지를 위해 교통안전 전문가의 컨설팅을 즉시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를 시행한다.

아파트 단지 도로는 현관문을 나서면, 보행자와 자동차가 가장 처음 마주하는 공간으로 전체 교통사고의 약 15.6%가 아파트단지 등 도로외 구역에서 발생하고 있다.

2015년∼2017년 전체교통사고 498만3956건 중 도로 외 구역 77만5198건 발생했다.

또, 또한 아파트 관리주체가 교통사고 발생 후 적절한 안전대책을 수립하고자 하여도 교통전문가의 부재로 대책 수립이 어려운 게 현실이다. 교통안전공단은 2012년부터 아파트 단지 사고 예방을 위해 연초에 신청을 받아 무료로 아파트 교통안전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망, 중상 등의 인명피해로 긴급히 점검을 필요로 하는 아파트 단지에는 즉각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였으나 올 12월부터 교통사고로 인명 피해가 발생한 아파트에 특별접수를 도입하여 이 서비스를 상시 신청할 수 있게 하고, 접수된 아파트에 대해서는 공단의 교통안전 전문가를 파견하여 도로환경, 보행경로, 교통안전시설 등을 점검하여 개선안을 제시하는 서비스를 연중 제공할 예정이다.


취재=전안나 기자